본문 바로가기

귀질환

[중이염치료병원] 귀를 자꾸만 만지는 아이 혹시…중이염?

[중이염치료병원] 귀를 자꾸만 만지는 아이 혹시…중이염?

 

 

아이들에게 귀가 아픈 것은 흔한 증상입니다.

하지만 흔하다고 해서 그냥 넘기시면 안되겠지요.

 

아이들이 귀가 아프다면 일단 중이염을 먼저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아이들이 중이염에 걸리는 일은 아주 흔해서 세 돌까지 세 번 이상 걸리는 아이가 전체의 60%에 달하며

90% 이상은 한번 정도는 중이염을 경험하며 성장을 합니다.

 

특히 최근 맞벌이 부부의 증가로 보육시설에 아이를 맡기는 경우가 많지요..

면역체계가 완전히 잡히지 않은 유아들은 단체 보육시설들에서 감염성 질환에 노출될

위험이 더욱 크기 때문에 세심한 관심이 필요합니다.

 

 

중이염이란?

 

 

 


중이염은 귀 중간 부분인 중이에 염증이 생기는 것으로 귀에 심한 통증을 일으키고 방치할 경우 머리의 주요 기관에도 염증이 퍼질 수 있는 위험한 질환입니다.

 

특히 소아중이염의 원인은 복합적이지요. 바이러스 감염, 이관의 기능 부전, 알레르기, 아데노이드 질환 등이 소아중이염의 원인이며 흔히 감기 후 바이러스가 이관 기능 장애를 일으키고 세균이 감염되면서 급성 소아중이염 증상이 생깁니다.

급성으로 생기는 소아중이염은 중이의 세균 감염으로 생기는 염증과 고름이 고막을 압박하고, 열과 통증이 유발됩니다.

방치하면 고름이 귀 밖으로 흘러나오기도 합니다.

 

특히 영ㆍ유아는 목감기나 코감기로 인해 생긴 염증이 귀로 전달되기 쉽기 때문에 요즘같이 감기로 면역력이 떨어질 경우 잦은 중이염이 올 수 있습니다.

 

세균성 중이염은 폐렴구균, 비피막형 헤모필루스 인플루엔자, 모락셀라 등이 주요 원인으로 꼽힙니다.

만 3세 이전에 모든 소아의 약 4분의 3이 적어도 한번은 경험하고 그 절반 이상에서 재발할 정도로 흔하게 발병되지요.

 

소아의 중이염은 중이염 자체적인 문제도 있지만 적절한 치료 시기를 놓쳐 중이염이 악화되는 경우 청력 상실, 언어 및 학습 장애 등의 후유증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초기 증상이라도 방치 하지 마시고 적극적인 치료를 받으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