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코골이

[여의도이비인후과]수면무호흡증이란 어떤 것?

[여의도이비인후과]수면무호흡증이란 어떤 것?

 

 

 

수면무호흡증이란 글자 그대로 잠자는 동안에 숨쉬기를 멈추는 것을 말합니다.

 

이것을 폐쇄형, 중추형, 그리고 혼합형의 세 가지 형태로 나누고 있는데 그 중 폐쇄형이 가장 흔하고 중추형은 드물며 혼합형은 이 두 가지가 증상이 같이 나타나는 형태이지요

 

 

폐쇄형 수면 무호흡증

 

폐쇄형 수면 무호흡증은 상부 기도의 폐쇄 혹은 허탈에 의해서 잠자는 동안에 숨이 반복적으로 정지되는 것이 특징으로 코골이를 하는 사람들 중 자면서 코고는 소리가 한동안 멈추다가 한번에 숨을 몰아 쉬는듯한 현상입니다.

 

이러한 증상이 이어지면 혈액의 산소 포화도가 감소되고 숨쉬기 위해서 수면 중에 잠이 깨거나 반수면 상태가 이어지지요.

 

이러한 현상의 문제점은 진공청소기의 예를 들면 이해하기 쉬운데요..
손을 진공 청소기 구멍에 대고 막는다고 생각해 보십시오. 진공 청소기가 흡입을 계속하는 동안에 당신의 손이 공기가 빨려 들어가는 것을 막고 있는 것(상부 기도 폐쇄)과 비슷한 상황일 것입니다. 그렇게 되면 진공 청소기는 더욱 출력을 올리게 될 것이고, 이러한 반복은 당연히 기계에 무리가 오며 결국은 고장이 나게 될 것 입니다. 이것은 우리의 몸도 마찬가지겠지요.

 

 

중추형 수면 무호흡증

 

중추형 수면 무호흡증은 수면 중에 모든 호흡성 노력을 중단시키는 신경학적 장애이며 주로 혈액의 산소 포화도를 감소시키게 됩니다.

 

다시 진공 청소기를 예로 들어보면 중추형 수면 무호흡증은 진공 청소기의 플러그를 뽑는 것과 같습니다. 즉, 숨쉬기를 관장하고 있는 뇌중추가 차단되면, 노력성 호흡이 줄어들어 숨을 쉬지 않게 되고, 따라서 자율성 호흡반사에 의해 잠에서 깨어나며 잠을 제대로 이룰 수 없게 됩니다.

 

 

혼합형 무호흡증

 

이것은 위에서 얘기하는 두 가지의 혼합형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처음에는 중추형으로 시작되지만 폐쇄형으로 바뀌어 지는 것이 특징이지요.

일반적으로, 폐쇄형 무호흡 성분이 치료되면 중추형 성분은 자연적으로 완화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무호흡증은 정도에 따라 치료가 다르게 요구되기도 하지요. 즉 10초 이상 지속되는 무호흡이 1시간에 5번 이상 반복 될 때 임상적으로 중요하다고 합니다. 그러나 하루 중에 얼마나 피곤했는지 여부도 고려되어야 할 중요한 요인이지요.

수면무호흡에 관한 궁금증이 있다면

언제든 여의도이비인후과 닥터킴을 찾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