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김용오
가톨릭대학교 성모병원 특진교수 역임 닥터킴 이비인후과 대표원장 네이버 지식인 답변의사 여의도 성모병원 외래교수

calendar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Notice

2013.02.20 11:15 코골이

[수면무호흡치료법]수면 무호흡증의 진단은 어떻게?

 

수면무호흡의 진단은 잠자는 당신의 동료나 집안 식구들에게 설명을 듣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수면 무호흡증 환자들은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지고 있지요.

 

- 잠자는 동안에 입을 크게 벌리고 헐떡거리는 숨소리가 나타남

 

- 수면무호흡이 있으면 깊은 수면에 들 수가 없기 때문에 낮 시간에도 지나치게 졸리거나 피곤함을 호소 합니다. 특히 운전대만 잡으면 졸리움이 몰아치는 분들의 경우 수면무호흡증이 있는지 꼭 살펴 봐야 하지요.

 

- 깊은 잠을 들 수 없다 보니 잠에서 깨어난 뒤에도 상쾌하지 않고 몸이 무겁습니다.

 

수면 무호흡증 환자들은 밤에 잠자는 동안 여러 번 숨쉬기 위해 깨어난다는 사실을 잘 모릅니다.

 

깨어나는 것은 잠깐이고 환자들은 이것에 익숙해지지만 수면 패턴을 파괴시켜 깊은 잠을 이루지 못하게 됩니다.

 

낮에 졸리운 것도 마찬가지입니다.

 

수면 무호흡 환자들은 낮에 피곤하고 잠깐씩 잠든다는 것을 잘 모르고 그것이 정상이라고 생각하지만, 수면무홉증이 치료되고 난 뒤에는 잠을 자고 난 뒤 개운함을 가장 먼저 느끼게 됩니다.

 

만약 수면 무호흡증이라고 생각된다면 우선 진찰을 받아야 합니다.

 

수면 무호흡증을 확진하는 데는 `수면다원검사`라는 검사가 필수적입니다.

 

코를 곤다고 해서 무조건 수면무호흡증이 있는 것은 아닙니다.
수면 무호흡증이 아닌 사람도 코를 골수 있고, 드물지만 수면 무호흡증 환자도 코를 골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코고는 소리와 어떻게 고는지에 관심을 가져야 합니다.

 

수면 무호흡증 환자들은 일정하게 규칙적으로 코를 골기보다는, 큰 소리를 내며 코를 골다가 숨이 넘어 가듯이 헐떡거리는 것이 특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수면 무호흡치료법은..?

 

-수술과 호흡보조장치가 있습니다.


호흡보조 장치 중에 가장 많이 사용하고 효과적인 것이 지속적 양압호흡기(CPAP) 장치입니다.

 

-수술적인 방법으로는 고주파 코골이 수술이 있지요.

 


코에 이상이 없고 목젖과 입천정이 늘어져 있어 목구멍이 좁아져 ㅇ는 경우에는 고주파(코블레이터)를 이용하여 구개수 및 구개인두 성형술을 시행합니다. 또한 편도가 커져 있는 경우에는 편도절제술을 함께 시행할 수도 있지요.

 

posted by 김용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