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축농증

[부비동염원인]부비동염 수술에 대해 알아보기

[부비동염원인]부비동염 수술에 대해 알아보기

 

일반인에게 축농증으로 알려져 있는 부비동염은 코 주위의 얼굴 뼈 속에 있는, 공기로 차 있는 빈 공간(부비동)에 발생하는 염증 질환입니다.

 

부비동염은 증상 기간에 따라 급성과 만성으로 나누며,

증상이 4주 이내면 급성부비동염, 3개월 이상이면 만성부비동염으로 분류하지요.

 

급성부비동염의 증상은 피로감, 두통, 미열, 코막힘, 누런 콧물과 안면 통증을 들 수 있으며,
만성부비동염에서는 코막힘, 지속적인 누런 콧물, 목 뒤로 넘어가는 콧물, 더 진행하면 냄새를 잘 못 맡거나, 두통 및 집중력이 떨어지는 증상이 특징입니다.

 

 

◆부비동염의 치료원칙은 기능회복 입니다

 

부비동염의 원인은 급성인 경우 감기가 가장 흔한 원인입니다.

 

만성부비동염인 경우에는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하며, 코 안 혹은 부비동 내의 지속적인 염증이 가장 흔한 원인으로 알려져 있지요. 종종 폴립(물혹)을 동반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부비동은 작은 구멍을 통해 콧속(비강)과 연결돼 있으며, 정상적으로는 이 구멍으로 분비물을 내보내고 환기가 이루어지지요.

 

하지만 어떤 원인에 의해 이 같은 기능이 저하되면 부비동염이 되기도 합니다.

 

부비동염의 진단방법으로는 환자의 증상과 병력으로 부비동염을 의심해 볼 수 있으며, 코내시경과 방사선 검사로 확진하게 됩니다.

 

특히 수술이 필요한 경우에는 컴퓨터 단층촬영(CT)을 통해 부비동의 구조와 병변을 자세히 파악한 후 수술을 진행하게 됩니다.

 

부비동염의 치료 원칙은 부비동의 환기, 배설기능을 회복시키고 유지하는 것입니다.

 

급성인 경우에는 균의 감염이 주 원인이므로 항생제를 투여하게 되며, 10~14일 복용하면 대체로 회복이 이루어지지요.

 

만성일 땐 1차적으로 항생제 등의 약물 치료가 우선이지만 지속적으로 부비동염이 재발 될 경우수술적인 방법을 취하게 됩니다.

 

부비동염의 수술적인 치료는 염증이 있는 부비동을 개방해 환기와 배설이 가능하게 하고 원인이 될 수 있는 코 안의 구조적 이상을 교정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과거에는 윗입술을 들고 입안으로 절개해 수술하는 방법을 주로 사용했지만 이는 수술 후 회복기간이 길고 재발이 잘 된다는 단점이 있었지요.

 

하지만 최근에는 내시경시술이 널리 보급되어 이러한 문제가 많이 개선 되었습니다.

 

 

◆부비동염 내시경수술 표준

 

내시경을 이용해 부비동 수술을 하게 되면 확대된 수술시야에서 안전하게 수술할 수 있으며, 모든 수술적 조작이 콧구멍을 통해 이뤄지기 때문에 수술 상처가 남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내시경수술은 단순한 염증 치료 이외에도 암을 포함한 종양 제거술이나 뇌척수액 비루 등 다양한 병의 치료에도 응용돼 그 가치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수술 시간은 상태에 따라 40분에서 1시간 정도 소요됩니다.
전신마취 없이 수면 국소마취를 하기 때문에 환자의 불안감이나 통증이 거의 없으며, 당일 퇴원이 가능한 것도 하나의 장점으로 볼 수 있습니다.

 

수술 후에는 코 안에 스펀지 같은 패킹을 넣어 지혈하는데 이는 수술 후 삼일 째 되는 날 제거하기 때문에 생활에 큰 불편함은 없을 것입니다.

 

수술 후 조심해야 될 부분은 담배와 술을 삼가고 감기에 걸리지 않게 조심하며, 식염수로 부비동 세척을 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일반적으로 퇴원 후 3개월 동안 정기적으로 치료를 받아야 하며, 점막이 회복된 후에도 정기적으로 물혹 혹은 축농증의 재발 여부를 점검을 한다면 다시금 부비동염 때문에 힘들어지지는 않을 것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