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레르기 비염

[비염치료병원]알레르기비염을 일으키는 항원은?

[비염치료병원]알레르기비염을 일으키는 항원은?

 

알레르기성 비염이란 맑은 콧물과 코막힘 및 재채기의 독특한 세가지 주증상과 눈을 포함한 코 주위의 가려움증 등의 증상을 특징으로 하는 코 질환으로서 기관지천식, 아토피성 혹은 알레르기성 피부염과 같이 항원이라는 원인물질에 의해 유발됩니다.

 

이러한 알레르기비염을 유발하는 항원에는 여러 가지의 것들이 있지만

가장 대표적인 집먼지 진드기와 꽃가루 그리고 동물털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올려 보겠습니다.

 

 

집먼지진드기

 

집먼지진드기라는 것은 사람의 각질, 즉 피부 편을 먹고 사는 조그마한 벌레이며 눈에 보이지 않을 정도로 작은 놈이지요.

 

진드기가 살아가는 데는 습도와 온도가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즉 따뜻하고 습도가 높을 때 많이 생기는데 우리나라 장마철 같은 기후에 많이 번식하게 됩지요.

이 집먼지진드기가 번식하며 살기 좋아하는 곳은 이름 그대로 집이고 집에서도 사람의 표피가 떨어지는 침대나 이부자리, 매트리스, 소파의 구석구석 같은 곳이 주요 서식처입니다.

 

아까 말씀 드렸지만 온도와 습도가 생활하는데 중요하기 때문에 장마철에 습도를 떨어뜨리고 온도를 낮게 해주는 에어콘 같은 것을 사용하게 되면 번식을 다소 억제 시킬 수 있습니다.

 

그래서 알레르기성 비염의 원인이 진드기로 인한 것으로 밝혀진 경우에는 그 원인을 없애기 위해 부단한 노력을 하셔야 합니다.

 

침구류 등은 털기와 날 좋을 때 따스한 햇빛에 일광소독을 하는 것도 좋구요. 일광소독이 어렵다면 진공청소기로 구석구석 빨아주시는 것도 집먼지 진드기를 줄이는 방법입니다.

 

시중에서 일반적으로 판매되는 진공 청소기를 사용하는 경우에 집먼지 진드기나 꽃가루 등은 크기가 작기 때문에 완전히 제거되는 것이 아니므로 집먼지 진드기에 의한 증상이 심하여 생활에 지장이 많은 경우는 비록 값이 비싸기는 하지만 고성능 필터가 달려있는 진공청소기도 고려해 보셔야 합니다.

 

침구 등에서 집먼지 진드기를 완전히 소탕을 하려면 세탁이 가장 좋은 방법이죠
60도 이상 정도의 물로 30분 이상 세척을 하게 되면 진드기가 완전히 죽게 됩니다.

 

소아에게 알레르기비염이 있다면 더욱 특별히 주의를 요하는데 아이가 청소하는 방에 들어와서 놀지는 못하게 하고 청소하고 나면 두 시간 정도 먼지에 원인이 되는 진드기가 떠다니기 때문에 두 시간 이내에 들어오지 못하게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특히 털이 많은 인형 안에 진드기 같은 것이 잘 자랄 수 있기 때문에 안고 잠자리에 들지 않도록 지도가 필요합니다.

 

 

꽃가루 알레르기

 

꽃가루가 원인인 경우에는 꽃가루가 주로 외부에서 나타나기 때문에 외부에서 생긴 꽃가루를 가지고 들어오지 않게 하는 것이 관건이지요.

따라서 꽃가루가 원인이 되는 경우는 그 꽃가루가 뜨는 시기를 피하고 꽃가루가 많은 장소는 피하는 것이 가장 현명한 방법일 것 입니다.

그리고 외부에 꽃가루가 많이 뜨는 경우에는 외출을 삼가는 것이 필요하겠고 집안의 창문을 다 닫고 자동차에도 문을 닫고 안쪽에 정화기를 사용하는 것이 좋으며, 집에 들어오게 되면 외부에서 묻혀 온 꽃가루가 집에 들어 오지 못하게 해서 옷을 탈탈 털고 세안을 하는 것이 필요하겠습니다. 

부득이 외출을 해야 하는 경우라면 마스크 착용은 필수이겠지요.

 

 

동물털 알레르기

 

마지막으로 알레르기비염을 일으키는 항원에는 동물 털이 있습니다.
대개 애완용 키우는 개나 고양이가 가장 대표적이겠지요.

 

이 경우 털보다는 침, 피부에서 떨어진 표피편들이 원인이 되는데…알레르기비염이 있다면 일단 동물은 과감히 없애는 게 중요합니다.

 

경우에 따라 다른 동물로 바꾸어 보시기도 하는데 이러한 부분도 전혀 효과가 없습니다.

 

만약에 동물을 어쩔 수 없이 키우셔야 한다면 침실에 들어오는 것은 금해야 하고 정기적으로 목욕을 시키면 비염을 유발시키는 항원을 어느 정도는 감소시킬 수 있을 것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