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비후성비염과 코막힘

[여의도역이비인후과]증상으로 풀어본 축농증(부비동염)

[여의도역이비인후과]증상으로 풀어본 축농증(부비동염)

감기인 것도 같고 축농증인 것도 같고 헷갈리신 다구요.


코질환 이비후과 닥터킴과 함께
증상별로 축농증의 증상에 대해 한번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누런 콧물이 나와요 

 

누런 콧물은 축농증으로 알려진 부비동염의 주된 증상입니다.

 

부비동이란 우리 얼굴의 양쪽 볼과 이마 등에 위치하며 정상적으로 공기가 들어있는 공간이지요.

 

대개 감기 후에 발생하며 급성일 경우는 누런 코와 함께 열, 안면과 눈 주위 통증, 두통 등의 증상이 나타나고 합병증이 발생하면 눈 주위가 붓고 시력 저하를 동반할 수도 있습니다.

 

급성 부비동염은 심각한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적정한 항생제 치료가 필요합니다.

 

만성 부비동염은 증상이 3개월 이상 된 경우 항생제 치료에 반응이 없으면 수술이 필요합니다.

 

 

코에서 악취가 나요

 

코에서 악취가 나고 고름같이 누런 코가 나오면 축농증(부비동염)을 의심할 수 있으며 비강 내시경검사와 방사선 검사를 시행합니다.

 

급성인 경우 항생제를 포함한 약물과 세척 등을 시행하며, 만성의 경우 수술을 고려하기도 합니다.

 

구취가 동반된 경우는 원인이 구강 쪽에 있는 경우가 많아 충치나 만성 편도선염에 의해서 생긴 경우 등을 확인하여야 합니다.

 

후각의 이상에 의한 경우도 많은데 후각이 사라지는 경우는 주로 비강 내 점막의 비대로 후각 신경이 위치하는 곳이 물리적으로 막혀 발생하기도 합니다.

 

또한 여러 원인에 의해 후각장애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증상 지속되면 이비이인후과를 찾아 주셔야 합니다.

 

 

얼굴에 무엇이 가득 찬 것 같아요

 

이런 증상은 축농증이나 비염 등에서 볼 수 있으며 드물게 종양에서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과거에 축농증 수술을 받은 경우 술 후 점액낭종에 의해서도 이런 증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적절한 내시경 비강검사 및 방사선 검사로 진단할 수 있으니 이러한 느낌이 있다면 꼭 정확한 검진을 받아 보시기 바랍니다.


축농증에 대한 궁금증이 더 있다면 언제든 닥터킴을 찾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