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비중격만곡증

[영등포 이비인후과]증상별로 풀어보는 비중격만곡증

[영등포 이비인후과]증상별로 풀어보는 비중격만곡증

 

 

내 코가 휘어 보인다고?
감기도 아니고 비염도 아닌데 왜 코는 자꾸만 막히지?

 

이와 같은 증상은 코뼈가 휘어있는 비중격만곡증이 있는 분들에게 잘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그럼 영등포 이비인후과 닥터킴과 함께 보다 자세히 증상별 비중격만곡증에 대해 자세히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한쪽 콧구멍이 좁아요

 

한쪽 콧구멍이 좁아지는 것은 선천적 기형, 염증, 비중격만곡증 등의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해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이런 기형이 코막힘 등을 일으키거나, 미용상 본인이 받아들이기 힘든 경우 수술적 치료를 하게 됩니다.

 

먼저 콧구멍이 작아진 원인을 찾고 그에 맞는 약물 치료나 수술적 치료를 진행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제 코가 휘어 보인대요..

 

겉에서 보이는 코뼈가 휜 것은 일반인도 알 수 있는 것으로 외비성형술을 통하여 교정합니다.

보통 비중격만곡증을 의사가 환자에게 알아듣기 쉽게 ‘코뼈가 휘었다’고 설명하는 일이 있습니다.

 

비중격은 정상인에 있어서도 반듯한 경우는 드물고 대체로 약간의 기형을 보이고 있습니다.

 

비중격만곡증의 증상으로는 한쪽 코가 주로 막히는 증상, 구강호흡, 코가 목으로 넘어가는 후비루 등이 있지요.

 

코막힘으로 일상생활이 힘들거나 축농증 등의 합병증이 발생하였을 때는 반드시 수술이 필요합니다.

 

 

 감기는 아닌 것 같은데..코가 자주 막혀요

 

코가 막히는 원인은 대개 코의 염증 등으로 코점막이 부어있는 경우(비염), 축농증(부비동염),물혹(폴립), 코중격(코안의 좌우를 나누는 연골과 뼈)이 한쪽으로 치우쳐있는 경우(비중격 만곡증), 종양 등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만성적으로 코가 막혀있는 원인으로 알레르기비염을 포함한 만성 비염, 만성 부비동염, 비중격만곡증 등이 있으며, 소아의 경우는 코 안의 염증뿐만 아니라 목과 코 사이에 있는 편도선(아데노이드)이 코막힘을 초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환자들이 코막힘 때문에 의사의 처방 없이 혈관수축제를 장기간 코에 뿌리거나 먹는 경우 때로 심각한 후유증을 남길 수 있으므로 주의하여야 합니다.

 

코가 막히는 증상이 있을 경우는 이비인후과를 방문하여 원인을 알고 적절한 약물치료나 수술적 치료를 받는 것이 현명한 방법일 것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