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코골이

[코골이수술법]심한 코골이 수술을 꼭 해야 할까?

[코골이수술법]심한 코골이 수술을 꼭 해야 할까?

 

 

코골이가 만병의 근원이 된다는 얘기는 이제 자주 들어 보셨을 겁니다.

또한 만성피로증후군을 호소하시는 분들이 늘어나며 성인 4명중 1명 꼴로 코를 곤다는 통계조사도 있습니다.

 

하지만 코고는 증상이 소음을 유발하는 것 외에는 통증이 없기에 질환이라고 인지 하지는 않는다는 것이 문제이지요.

 

하지만 코골이로 인한 수면무호흡증은 혈압, 심장질환, 뇌졸중, 당뇨병 등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질환으로 반드시 치료가 필요한 질환으로 인지 하셔야 할 것입니다.

 

 

적극적으로 코골이를 치료하고자 할 경우 수면 다원검사와 수면 내시경검사를 통해 자신의 상태를 정확하게 판단하고 충분히 상의해야 합니다.

 

수면무호흡증의 치료는 크게 수술적 방법과 비수술적 방법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수술적 방법에는 비강수술, 고주파(코블레이터)를 이용하여 구개수 및 구개인두 성형술을 시행합니다. 이는 코골이의 문제가 있는 원인 부위에 따라 다르게 적용이 되지요.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수술을 통해 코골이에서 벗어날 수 있을 거라 생각하지만 코골이수술이 모든 것을 해결해 줄 거라는 생각은 오산입니다.

 

환자들마다 원인이 다르기 때문에 수술을 해서 좋아지는 경우가 있는 반면, 크게 나아지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구조적으로 떼어내거나 들어 올릴 수 있는 부분이 한계가 있기 때문인데요.

 

가령 편도가 부었다면, 그 편도의 일부를 절제해주는 수술로 그 환자는 탁월한 효과를 볼 수 있지만 비만으로 인해 복합적인 문제가 있는 환자라면 얼마간 코골이가 잦아든 것 같아도 다시 재발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비수술적 방법으로는 비강양압기라는 기기를 통해 공기를 코로 주입시켜 기도를 넓혀 무호흡을 막는 CPAP요법과 비교적 코골이가 심하지 않은 환자의 경우 마우스피스를 만들어 장착하는 방법이 있지요 이외에도 다양한 비수술적 방법들이 있습니다.

 

코골이가 있다고 해서 무조건 수술을 할 필요는 없습니다. 코골이가 발생되는 원인에 대한 정확한 진단과 함께 그에 맞는 치료법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