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축농증

양치를 해도 가글을 해도 계속되는 입냄새 원인은 축농증?

양치를 해도 가글을 해도 계속되는 입냄새 원인은 축농증?

 

 

얼마 전 내원한 여의도의 직장인의 하소연이 기억에 남아 얘기 해보려 합니다.
33살 A씨는 얼마 전 소개팅을 받았다고 합니다. A씨는 제가 보아도 훤칠한 키와 외모, 직업 모든 것이 훈남형이였지만 이번 소개팅에서도 미역국를 마셨다고 하네요.

 

원인은 바로 입냄새 때문이었다고 합니다. 대화할 때마다 코를 찌르는 그의 입냄새는 그의 자신감을 반감시키고 그녀에게 가까이 다가갈 수 없게 했습니다.

 

양치질을 잘 해도 입 냄새가 심한 사람들을 주위에서 종종 목격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라면 단순하게 생각해서는 안되고 몸에 다른 이상 증후가 없는지 체크해보실 필요가 있습니다.

 

 

 

 

 

>입냄새를 유발하는 대표적인 질환

 

축농증과 비염

 


코 막힘을 일으키는 축농증이나 비염 같은 코 질환이 있으면 입 냄새가 날 수 있습니다. 코가 막히면 입으로 숨을 쉬게 되어 입안이 건조해지고 침 분비가 원활하지 않게 되며, 축농증이 있으면 누런 콧물에서 고약한 악취가 나기도 합니다.

 

종종 아이 중에 입 냄새가 심한 경우, 호흡기 질환을 앓고 있지 않은지 검사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참고로 직장인 A씨의 경우가 축농증이 원인이 된 입 냄새였습니다.)

 

소화기 질환

 

 

 


평소에 양치질을 계속하고 혀도 깨끗이 닦지만, 혀에 흰색 혹은 회백색으로 두껍게 설태가 낀다면 이는 소화기 계통의 문제가 있는 경우일 수 있습니다.

 

소화기 계통에 문제가 생기면 체내에 생기는 독소 때문에 구취가 유발됩니다. 호흡시 입 냄새가 나기도 하고 트림, 신물 등이 올라와 입 냄새를 유발하지요.

 

소화불량, 위염, 역류성식도염과 같은 위장질환만 잘 치료해도 입 냄새는 많이 경감될 수 있습니다. 또한, 무리하게 굶는 다이어트는 위장질환을 가져올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구강 질환

 

 

혀 안쪽에 많은 양의 박테리아 혹은 치아표면에 세균들이 막처럼 모여 플라크(plaque)를 형성해 잇몸을 자극하여 염증을 일으킵니다. 이것이 제거되지 않으면 침과 함께 석회화가 일어나 치석을 만듭니다. 이 치석이 입 냄새의 원인이 되며, 오래되면 치아에 까맣게 변색되기도 하지요.

 

이 밖에도 구강건조증으로 입안이 건조해지면 타액에 의해 살균작용이 일어나지 못해 입 속에서 세균이 증가하게 되고 구취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