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축농증

콧물이 계속 나오는 부비동염원인은?[여의도이비인후과]

콧물이 계속 나오는 부비동염원인은?[여의도이비인후과]

 

 

우리 주위에서 만성적으로 코가 막혀 킁킁대고 누런 콧물이 끊이지 않으며 두통 또는 코 양 옆 얼굴 부위의 통증에 시달리는 사람을 종종 볼 수 있습니다.

 

흔히 말하는 축농증, 즉 부비동염을 앓고 있는 사람들입니다.

 

축농증이 만성화되면 냄새를 잘 못 맡고 집중력이 떨어지며,
중이염 또는 기관지염이 발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부비동염의 원인

 

 

축농증의 원인은 급성과 만성의 두 가지 유형으로 나눌 수 있으며, 급성 축농증은 대개 감기 후기 합병증으로 발생합니다.

 

만성 축농증은 급성 부비동염이 적절히 치료되지 않거나 급성 염증이 반복될 경우 생깁니다. 구조적 또는 생리적인 이상이 생겨 부비동 분비물이 잘 배설되지 않으면 세균 감염 및 염증이 발생하여 점막이 붓고, 이는 부비동의 자연공을 더욱 폐쇄시켜 증상의 악순환이 이어집니다.

 

부비동염 증상보통 잦은 두통, 지속적인 코막힘, 콧물이 목 뒤로 넘어가는 현상, 누런색 콧물, 항상 미열이 있는 느낌과 입 냄새, 감기에 걸리면 보통 10일 이내에 안 낫는 경우, 만성 인후통과 수 개월간 지속되는 기침 등이 있습니다.

 

 

부비동염은 완치가 쉽지 않다?

 

 

과거의 부비동염 수술 방법은 입술을 들고 안의 점막을 째서 염증이 있는 부비동에 접근하는 방식이었습니다. 이러한 방식의 부비동염 수술은 재발률이 높은 것이 큰 단점입니다.

 

그러나 닥터킴이비인후과의 부비동염 수술은 예전의 수술법과는 달리 내시경과 기구를 넣어 직접 보면서 선택적으로 정확하게 염증을 제거할 수 있게 되었고, 특히 미세흡입절삭기를 활용해서 과거에는 완전히 제거하기 힘들었던 물혹도 안전하게 제거할 수 있기 때문에 재발률이 현저히 낮아 졌습니다.

 

다만 수술 전 물혹이 심한 경우나 알레르기 천식이 동반된 경우에는 수술이 잘되어도 재발이 될 가능성이 있어 수술 이후에도 지속적인 관리치료가 동반되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