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비후성비염과 코막힘

만성비염원인과 증상 / 닥터킴여의도이비인후과

만성비염원인과 증상 / 닥터킴여의도이비인후과

 

 

일반적으로 비염은 비강을 덮고 있는 점막의 염증성 질환을 말합니다.
코막힘이나 콧물, 기침, 재채기, 후각소실, 후비루 등의 증상이 비염증상의 특징입니다.

 

이러한 비염의 원인은 매우 다양하고 복합적인 원인에 의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임상 양상에 따라서 급성과 만성, 위축성으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비염의 한 가지 종류인 만성 비염은 크게 감염성과 비감염성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비감염성인 만성 비염의 원인은 알레르기 비염!!
비강 구조의 해부학적 이상, 자율신경계의 불균형,
호르몬 이상과 약물, 정서 불안 등이 있습니다.

 

 

 

세균에 의해 발생하는 만성 감염성 비염!!


급성 비염에 대한 치료가 미비하거나 대처가 늦었을 경우이거나 부비동염이나 반복적인 편도선 염증으로 인한 비염이 오래 지속되는 경우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외에 전신적인 영양상태가 불량한 경우에도 만성비염의 형태로 나타날 수가 있습니다.

 

비감염성 만성비염은 자율신경계의 불균형과 호르몬 이상, 약물이나 정서 불안, 비강 구조 이상 및 비강종양에 의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만성비염의 증상으로는 원인에 관계없이 대부분의 만성 비염 환자들은 증상의 심한 정도만 차이가 있을 뿐 비슷한 임상 양상을 보이게 됩니다.

 

그 중에서 가장 많이 발생하는 증상은 만성적인 콧물이며 이 밖에도 코막힘이나 재채기, 가려움증이 있을 수 있고 코막힘이 심해서 양쪽 코가 모두 막힌 경우에는 입을 통해서 호흡을 하는 구호흡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비강의 분비물이 뒤쪽 콧구멍으로 흘러내리는 경우에는 후비루가 발생할 수 있고 염증이 지속되어서 비점막의 신경이 노출되면서 발작성 재채기를 일으키기도 하며 후각소실이나 후각감퇴 등의 증상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만성 비염 환자에게 적절한 치료를 충분히 시행하지 않으면 만성적으로 염증이 지속되어 비강 내의 점막과 비갑개에 회복이 불가능한 비후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때로는 거대한 하비갑개가 관찰되기도 하는데 이러한 상태를 우리는 만성 비후성 비염이라고 하며 만성 비후성 비염은 원인에 상관없이 만성 비염의 염증상태가 지속적으로 장기간 진행되었을 때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만성 비염은 결막염이나 누낭염, 이관염, 인후두염, 중이염 등의 합병증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