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비후성비염과 코막힘

[비염수술비용]비염과 비염 수술 -여의도이비인후과추천-

[비염수술비용]비염과 비염 수술 -여의도이비인후과추천-

 

 

 

 

비염증상에 대해 막연히 그냥 콧물이 흐르는 증상 정도로 알고계시는 분들과

비염은 수술이 필요없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을 의해

간단하게 한번 비염과 비염수술에 대해 한번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비염이란..?

 

비염이란 비루(콧물), 재채기, 가려움증 및 코막힘 중 한 가지 이상의 증상을 동반하는 비점막의 염증성 질환을 의미합니다.

 

그러나 진단 시에 비강 내의 염증반응 자체를 확인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어렵기 때문에 통상적으로 가려움증, 재채기, 비루 및 코막힘 등의 증상의 유무에 근거를 두고 진단이 이루어지지요.

 

비염은 여러 가지 원인 및 병태 생리가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비염의 임상적인 양상에 따라 급성 비염, 만성 비염, 위축성 비염으로 크게 나누기도 하지요.

 

급성 비염은 흔히 감기라고 말하는 감염성 비염이며,

만성 비염은 원인에 따라서 감염성과 비감염성으로 크게 나눌수 있습니다.

 

비감염성 만성 비염의 원인으로는 알레르기 비염, 비강 구조의 해부학적 이상, 자율신경계의 불균형, 호르몬 이상, 약물, 정서 불안 등이 있다.

이러한 비염의 원인으로는 세균에 의해 유발되는 만성 비염은 급성 비염에 대한 치료가 불완전하여 비염이 반복적으로 발생하는 경우에 나타날 수 있습니다.

 

부비동염이나 편도 조직의 만성적인 염증으로 인하여 비염이 오랫동안 지속되는 경우, 또는 전신적 영양상태나 면역상태가 좋지 않아 비염이 잘 치유되지 않는 경우에도 만성 비염이 나타날 수 있지요.

 

비감염성 만성 비염의 원인으로는 알레르기비염, 비강 구조의 해부학적 이상, 자율신경계의 불균형, 호르몬 이상, 약물, 정서 불안 등이 있다.

 

 

 

 

비염수술은 꼭 해야할까?

 

오래전 이비인후과의 비염수술은 여러가지가 있었지만 레이저 시술이 가장 많이 시행이 되었습니다.

레이저를 이용하여 아주 작은 범위에 집중적으로 열을 전달할 수 있어

비염증상을 일으키는 점막의 일부에 레이저를 집중하여 치료하는 방법이지요.

수술후 비염의 증상이 획기적으로 좋아지긴 했지만 단점을 가지고 있는 시술 이였습니다.

수술 후에 회복기간이 좀 길었지요. 2~3주라는 기간 동안 코안에 피딱지가 계속 생기는 것도 불편했고

수술직 후에는 수술 전보다 코가 막힌 듯한 느낌을 호소하시는 분들도 있었습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이러한 부분이 상당히 개선된 비염시술법이 나왔지요.

바로 코블레이터를 이용한 비염수술 입니다.

 

 

 

위에 보시는 사진이 코블레이터장비 입니다.

 

이 코블레이터는 고주파를 이용해서 열을 발생하는 수술 장비이지요.

 

이것도 원리는 레이저 수술과 마찬가지입니다.

 

비염 점막에 화상을 입히는 거니까요. 하지만, 차이가 있다면 코블레이터는 점막 바깥쪽이 아니라, 점막 안쪽으로 접근할수 있도록 개발된 장비 입니다.

 

이해를 돕자면, 레이저는 점막에다가 레이저를 발사해서 겉은 태우지만, 코블레이터는 바늘같이 생긴 수술기구를 하비갑개 안쪽에 삽입한 상태에서 열을 방출해서 겉이 아닌 속을 태우는 방식이라는 겁니다. 

 

화상을 점막 안쪽에 일으키니까, 레이저 수술보다는 확실히 딱지가 덜 생기고

회복의 기간도 훨씬 많이 단축이 되었지요.

 

그렇다고 무조건 비염수술을 하는 것은 아닙니다. 아래의 경우에 비염수술을 결정하게 되는데요.

 

만성 비염, 비후성 비염, 알레르기 비염 환자에서 약물에 반응하지 않거나 코 내시경, 코 X-ray, 음향코통기도검사로 수술을 하는 것이 최선의 치료로 고주파비염수술을 하게 되는 것 입니다.

 

 고주파를 하비갑개(코살)에 적용해 상처가 치유되는 동안 조직의 수축을 통해 코살이 줄어들어 코막힘을 해결하는 방법이지요.

 

기존 방법에 비해 출혈이 거의 없고 수술후 치료도 빠른 것이 장점이며
국소마취로 진행되며 약 15분 -20분의 수술시간이 소요 됩니다.


 

비염수술비염이나 비염수술에 대한 궁금증이 있다면

언제든 닥터킴이비인후과를 찾아 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