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비중격만곡증

가을 그리고 겨울 3대 코질환(비염, 축농증, 비중격만곡증) 대비책

가을 그리고 겨울 3대 코질환(비염, 축농증, 비중격만곡증) 대비책

 

 

어제 비가 오더니 급작스럽게 기온이 내려갔습니다. 기승을 부렸던 태양의 기세도 점점 다가오는 동장군의 위세 앞에 꼬리를 감추는 듯 합니다.

 

이러한 날씨의 급작스런 변화에 비염을 앓고 있는 환자들은 괴롭기만 합니다.

 

특히 직장인의 경우 업무적인 미팅이나 프리젠테이션 업무가 많은데, 비염으로 인해 막힌 코는 호흡에 방해를 주어 말을 많이 하기 힘들고 타인으로 하여금 답답한 느낌을 주기 쉽습니다.

 

 

아울러 뇌 산소공급 방해, 수면장애, 주의력 저하까지 발생시켜 직장생활이나 일상생활에 큰 지장을 주기도 합니다.

 

비염은 유전적인 요인뿐만 아니라 외부적 요인, 코의 형태에 따라 발생하기도 합니다. 이처럼 다양한 원인으로 생길 수 있는 비염은 정확한 진단 후 그에 알맞은 약물치료 혹은 수술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대표적인 비염 관련 수술로는 비중격만곡증 수술, 내시경 축농증 수술, 고주파 비염수술 등이 있습니다.

 

비중격만곡증 수술은 콧속 안의 좌우를 나누는 비중격이 휘어서 코막힘을 발생할 경우, 이 휜 부분을 바로잡아줄 수 있는 수술입니다. 이는 약물치료를 해도 코막힘이 계속 되거나, 비중격이 매우 심하게 휘어진 경우, 축농증 같은 합병증이 발생한 경우 등에 효과적입니다.

 

내시경 축농증 수술은 콧속 내시경을 통해 부비동염(축농증)이 생긴 부분의 염증을 제거해주는 수술로써 병변 부위만 정확하게 수술할 수 있고, 출혈이 적은 장점이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고주파비염수술은 고주파를 콧살에 적용해 상처가 치유되는 동안 조직의 수축을 통해 줄어든 콧살로 코막힘을 해결하는 방법으로, 출혈이 거의 없고 수술 후 빠른 회복을 할 수 있다는 것이 큰 장점입니다.

 

비염치료는 상태에 따라 치료방법, 수술여부가 정해질 수 있기 때문에 이비인후과 통해 보다 정확한 진단을 한 후 치료 받으시는 것이 바람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