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비후성비염과 코막힘

[여의도이비인후과] 비염이 천식 된다?

[여의도이비인후과] 비염이 천식 된다?

 

 

가을이 조용히 지나가기 싫은 듯 비를 부슬 부슬 뿌리는 오늘입니다.


가을의 건조함을 해소하는 반가운 비지만….이 비가 그치고 나면 중국발 스모그가 덮친다는 소식이 있어 걱정입니다.

 

황사나 스모그가 공기를 탁하게 만들면 면역력이 약한 분들은 많이들 괴로워합니다.

 

특히 천식을 가지신 분들은 각별한 주위가 필요합니다.

천식은 알레르기 질환으로 아토피, 알레르기비염과 함께 3대 알레르기 질환입니다.

 

 

천식은 기관지의 알레르기 염증 반응 때문에 발생하는 알레르기 질환입니다. 기관지의 염증으로 기관지 점막이 부어 오르고 기관지 근육이 경련을 일으키면서 기관지가 막혀서 숨이 차는 증상을 보이는 것이 특징입니다.

 

부모로부터 물려받은 알레르기 체질과 주위의 천식유발 인자들이 상호 작용을 일으켜 면역체계에 혼란이 생기면서 발생하며, 대표적인 유발 원인은 집먼지 진드기, 꽃가루, 동물 털이나 비듬, 바퀴벌레, 식품, 약물 등이 있습니다.

 

천식을 악화시키는 요인은 감기, 담배 연기와 실내오염, 대기오염, 식품첨가제, 운동 등 신체 활동, 기후 변화, 황사, 스트레스 등을 꼽을 수 있습니다.

 

특히 기침, 재채기, 맑은 콧물, 코막힘 등의 증상을 유발하는 알레르기 비염을 앓고 있다면 축농증, 천식, 기관지염 등의 합병증에 유의해야 합니다.

 

알레르기 비염이 만성화되면 코막힘으로 인한 두통이 발생하게 되며, 고름이 고이는 축농증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비염을 제대로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면 천식 등의 합병증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조기치료와 예방이 중요합니다.

 

 

 

> 비염 예방법

 

체온조절
기온변화가 급격하고, 우리 신체가 그 온도변화에 대한 적응을 하지 못해서 비염이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봄, 가을 같은 환절기 날씨에는 두꺼운 옷을 한 두 겹으로 입는 것 보다는 얇은 옷을 여러 겹 입어서 효과적으로 체온조절을 하는 것이 비염을 예방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청결관리
비염과 같이 코, 호흡기와 관련되어 있는 질환들은 비위생적인 주변환경으로 인해서 악화되는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곰팡이나, 진드기, 애완동물의 털 등이 평소에 사용하고 있는 가구나, 침구를 오염시키지는 않는지 항상 체크하여 청결하게 정리하는 습관을 들인다면 비염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실내환기
추운 날씨에는 특히 비염이 잘 걸릴 수 있는데요, 추운 날씨에는 춥다고 해서 창문을 닫아놓고 환기를 시키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비염은 코 안이 건조하지 않고 깨끗한 공기가 순환되어야 예방 할 수 있으므로 매일 한번 이상은 창문을 열어서 실내 환기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