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비후성비염과 코막힘

[여의도이비인후과]알레르기비염 원인/증상/치료 그리고 관련 질환

알레르기비염 원인/증상/치료 그리고 관련 질환

-여의도이비인후과 닥터킴-

 

 

 

 

알레르기 비염은 삶의 질에 영향을 주고 동반 질환을 악화시키는 흔한 만성질환입니다.

 

알레르기 비염은 알레르기 염증반응으로 인하여 콧물, 재채기, 코막힘, 코 및 눈 가려움증 증상이 나타나는 질환으로, 성인과 소아 모두에게 가장 흔한 만성 질환 중의 하나입니다.

 

실제로 설문조사에 따르면 알레르기 비염의 유병률은 성인과 소아 모두에서 약 10% 내외를 보이며,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자료에 의하면 최근 몇 년 사이 진료원인이 가장 많이 증가한 질환이 알레르기 비염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알레르기 비염은 증상이 발작적으로 발생하고 대부분 아침 일찍 증상이 나타나는 게 일반적입니다. 따라서 외래에서 환자를 진찰할 시기에는 증상이 많이 호전되어 비강 내에서 알레르기 비염의 특징적인 소견을 관찰 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쉽게 말해 병원 오기 전까지 비염증세가 있다가 병원만 오면 사라지는 ^^;

 

 

 

 

알레르기 비염에서는 창백하게 부은 코 점막과 부종성 종창이 특징적인 소견이나, 급성 감염이나 만성적인 염증반응에 의하여 발적이 심하게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비강 진찰 시에는 용종, 종양, 이물질, 비중격만곡증 등의 유무를 잘 살펴야 하지요.

 

이와 함께 병력과 검사에서 알레르기 비염이 의심되면 알레르기 피부반응검사나 특이 항체 검사를 시행하여 원인항원을 찾을 수 있으며, 원인 알레르겐이 확인되면 알레르기 비염으로 진단하게 됩니다.

 

 

 


▶알레르기 비염의 치료는..

 

이러한 알레르기 비염은 원인 항원에 대한 회피, 약물치료, 수술요법, 면역요법 그리고 환자&보호자 교육으로 치료를 진행하게 됩니다.

 

가능한 유발 물질에 대한 노출을 중단하는 게 원칙이나 현실적으로 원인물질, 유발인자 등을 제거하거나 회피하는 게 쉽지 않으므로 알레르기 염증 및 증상 조절을 위하여 약물치료가 치료의 중심이 됩니다.

 

 

 

 

▶알레르기 비염과 관련 있는 질병은..

 

-알레르기비염은 발병하면 약 20%는 그 증상이 사춘기나 성인에 접어들면서 자연 소실되지만 평생 동안 지속되는 예가 많아서 적절한 예방과 치료가 중요합니다.

 

-알레르기비염이 장기간 지속될 경우 만성 비염과 비슷한 변화를 보이게 되고, 중이염, 물혹(비용종), 부비동염 후각소실, 만성 기침 등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알레르기 비염과 관련된 질병으로는 천식이 있습니다. 알레르기 비염을 가진 사람 중 20~38% 정도는 천식을 동반하며, 알레르기비염이 있는 환자는 그렇지 않은 환자에 비하여 약 3배 정도 천식이 많이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만성적인 코막힘으로 인하여 계속 입으로 숨을 쉬게 되면 얼굴의 모양이 길어지는 아데노이드 얼굴을 보일 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