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비후성비염과 코막힘

[코막힘치료]환절기면 계속되는 코막힘 해결법은?

[코막힘치료]환절기면 계속되는 코막힘 해결법은?

 

 

 

 

환절기에 가장 민감하게 반응하는 신체부위는 바로 코입니다.
특히 요즘같이 알레르기 유발물질이 많은 가을철이 오면 코는 민감하게 반응하지요.
코가 수시로 막히고 틀어놓은 수도꼭지 마냥 콧물이 줄줄 흐르지요.

 

 

 

 

꽉 막힌 코를 뚫어 주고 진정시키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단순 코막힘 증상에는 병원을 찾기 보다는 보통 자체적으로 해결하는 경향이 많습니다.
자체적으로 해결하는 방법 중 약국 등에서 손쉽게 구할 수 있는 코막힘 스프레이가 있습니다.

 

코가 막혀있을 때 이 스프레이를 사용하면 코 속 혈관이 수축되어 콧물 등 코 분비물이 줄면서 코막힘 증상이 빠르게 완화되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코 스프레이를 자주 습관적으로 사용 하다보면 어느 순간부터는 코 스프레이를 사용해도 별 효과가 없는 내성반응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한 두 번 사용하는 것은 좋지만 코막힘 현상 등이 해결되지 않고 지속이 된다면 이비인후과를 찾아 근본적인 원인을 치료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일상생활에서 약물이 아닌 다른 방법으로 코막힘을 완화하고 예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우선 잠자리 환경이 중요합니다. 잠을 잘 때, 베개를 약간 높게 베면 자는 동안 코 안에 고인 분비물이 쉽게 빠져 나와 코막힘이 줄어들 수 있습니다. 누울 때는 반드시 창 반대쪽으로 머리를 두고 가습기를 틀어 적정 습도를 유지해주는 것도 코막힘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가을 건조함이 코 점막을 자극시키기 때문에 습도유지도 관건인대요. 만약 가습기 사용이 어렵다면, 머리맡에 물수건을 걸어두거나 빨래를 널어놓는 것도 한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보통 코막힘이나 비염은 아침에 증상이 심해지는 특징이 있는데요. 기상 후에는 미지근한 생리식염수로 코를 세척해보세요. 코 속이 촉촉해지면 비강 내 점막 세포의 기능이 원활해지는 효과를 느끼실 수 있을 겁니다. 따뜻한 물이나 차를 마시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콧속 습도가 높아지면서 이물질이 빠져 나와 코가 뚫리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위와 같은 노력으로도 코막힘이 잘 해결 되지 않고 일상생활이 심히 불편하다면 자가적인 조치와 치료보다는 이비인후과적 치료가 필요합니다. 특히나 코막힘이 비염증상에 의해 유발이 되는 것이라면 고주파비염수술 등을 통해서 근본적인 코막힘의 원인을 해결하신다면 가을철 환절기에도 코막힘 없이 편안한 숨을 쉴 수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