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비후성비염과 코막힘

[알레르기비염증상]완치가 어려운 알레르기비염 맞춤치료가 정답!!

[알레르기비염증상]완치가 어려운 알레르기비염 맞춤치료가 정답!!

 

 

후덥지근했던 여름이 물러나며 냉방기를 끄고 창문을 활짝 열어 상쾌한 가을바람을 느끼려 했지만 재채기가 먼저 나오는 당신은 알레르기 비염을 의심해보아야 합니다.

 

계절이 바뀌는 것을 코가 먼저 알아차리게 된 거지요.

 

알레르기비염이 있는 사람은 바람이 분다 싶으면 코끝이 간지럽고, 콧물•코막힘 등의 불편함이 극에 달하게 됩니다.

 

이러한 알레르기비염의 원인으로는 꽃가루, 집먼지 진드기 등 다양하지요.

 

 

 

 

특히 가을철에는 잡초류 꽃가루에 의한 비염이 많습니다. 흔히 꽃가루 알레르기는 봄철에 발생하는 것으로 생각하지만 돼지풀이나 잔듸 같이 흔히 볼 수 있는 잡초류 꽃가루는 가을철에 많이 발생하므로 주의를 요하게 됩니다.

 

알레르기비염은 이비인후과 질환 중에서 완치가 어렵다고 알려진 질환입니다.

그래서인지 치료를 망설이는 환자가 많은데요...

 

알레르기비염을 단번에 치료하는 것이 아직까지 어려운 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증상에 따라 적절한 치료법을 택해 맞춤형 치료를 하면 일상생활에 불편이 없을 정도로 치료할 수 있으니 적극적인 치료로 2차적인 질환도 같이 예방하는 현명함이 필요할 것입니다.

 

 

 

 

초기 알레르기비염
코막힘 없이 재채기와 콧물만 있고 증상이 지속적이지 않다면 비염 초기로 볼 수 있습니다. 초기에는 약물만으로도 효과를 볼 수 있는데, 주로 항히스타민제를 처방하게 됩니다.

 

코막힘은 없지만 재채기와 콧물이 심각한 상태라면 분무용 스테로이드제와 아르곤플라즈마 응고술로 큰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중기 알레르기비염
알레르기비염의 3대 증상이 모두 나타나면 알레르기비염의 중간 단계로 볼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코가 자주 막혀 입으로 호흡하는 횟수가 많아지게 되는데요.

 

이 때는 항히스타민제와 함께 분무형 스테로이드제나 혈관수축제 중 하나로 치료하게 됩니다.. 단, 코막힘이 심해 생활이 불편할 정도면 중증 단계로 수술을 고려하기도 하지요.

 

중증 알레르기비염
3대 증상 중 코막힘이 특히 심하면 중증으로 진단하게 됩니다. 물론 재채기, 콧물도 훨씬 심해진 상태일 것이구요. 이때는 분무형 스테로이드제로 단기적인 효과를 볼 수는 있지만 근본적인 치료를 위해서 수술이 필요한 경우가 많습니다.

 

저희 닥터킴이비인후과에서는 알레르기 비염의 수술을 할 때 하비갑개점막하절제술 및 고주파(코블레이터)비염 수술을 권해드리고 있습니다.

 

일반적인 레이저 비염수술은 콧살의 점막을 고온으로 태우는 작용을 하므로 정상 점막이 자라 올라오면 3개월에서 6개월 후에 다시 콧살이 커져 재발되는 경우가 많은데 반해서, 고주파 비염수술은 콧살 점막 전체를 변성시킴으로써, 수년이 경과된 이후에도 콧살의 수축효과가 지속되는 것이 장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