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비후성비염과 코막힘

[비염수술효과]비염수술을 해도 다시 재발이 된다?

[비염수술효과]비염수술을 해도 다시 재발이 된다?

 

 

 

 

비염이란 코가 건조하지 않도록 돕는 부위에 생긴 염증성 질환으로 콧물, 재채기, 가려움증 및 코막힘 증상을 동반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이 때문에 자칫 코감기로 오인하기도 하지요.

 

비염을 치료의 대상으로 여기지 않고 단순히 불편한 정도로만 넘기신다면 생활하는데 괴로울 뿐 아니라 집중력이 필요한 학생이나 사람과 상대할 일이 잦은 직장인에게는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칠 수 있어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비염이 있다면 일찍이 수술을 통해 코의 기능 개선 뿐 아니라 생활에 불편함이 없도록 해야 하지요.

하지만 비염치료에 관한 속설 중 수술해도 어차피 재발한다는 후문이 있어 수술을 앞 둔 환자분들이 가장 많이 물어보시는 것 중에 하나가 바로 “ 비염 수술 후에도 재발이 되나요?” 입니다.

 

 

 

 

이러한 부분에 대해 말씀 드리면

비염의 대부분은 수술로 완치가 가능하지만 간혹 수술로 교정이 불가능한 경우도 있습니다.

바로 알레르기비염처럼 집 먼지 진드기에 의한 환경이 원인인 경우가 해당 되지요.

 

같은 증상을 보이는 비염일지라도 수술로 해결이 가능한지의 여부는 원인에 따라 구별됩니다.

 

 

 

먼저 수술로 치료가 가능한 것은 비중격만곡증처럼 구조이상에 의한 비염이구요.

 

이는 콧속 비중격이 휘어지거나 한쪽으로만 비대해져서 생기는 비중격만곡증 또는 만성 비후성 비염이 해당됩니다.

 

반대로 수술로 치료가 불가피한 것은 기능적 이상에 의한 비염이나 기타 원인에 의한 것으로 주로 알레르기성 비염, 혈관 운동성 비염 또는 감염, 호르몬의 불균형, 약물, 감정 등이 원인인 경우입니다.

 

이런 경우라면 1차적으로 약물치료를 통해 개선이 가능하지만 이는 단편적인 것이기 때문에 근본적인 해결방법은 될 수 없습니다.

 

그러므로 비염수술을 결심하기에 앞서 상담을 통해 자신의 비염 원인을 찾아내는 것이 우선되어야 하겠지요.

 

또한 주변 환경을 청결하게 하고 자신의 몸이 특정성분에 알레르기 반응이 없는지 살피는 것도 비염 치료에 앞서 신경 써야 할 것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