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비후성비염과 코막힘

[영등포이비인후과]코가 자주 막히는 당신에게 필요한건

[영등포이비인후과]코가 자주 막히는 당신에게 필요한건

 

 

훅~ 찾아온 영하의 추위 아침 출근길에 당황하시지 않았나 모르겠습니다.

이러한 추운 날씨에 콧물과 재채기에 코 막힘까지 이어진다면 정신까지 어질어질 하겠지요..

그런데 콧물이 난다고 모두 감기는 아닙니다.

자칫 감기로 오인해서 방치했다가 병을 키울 수도 있으니 원인부터 찾아야 합니다.

보통 이러한 증상이 찾아오면 아 감기 걸렸다는 표현을 하지요. 하지만 정말 코 막힌다고 모두 감기증상으로 보아야 할까요?

 

코막힘은 왜?

 

 


코 막힘은 코의 호흡 기능에 이상이 생겨 나타나는 증상 입니다.
이러한 코 막힘의 원인 질환에는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가장 흔한 것은 지속적으로 반복되는 비강 내 염증으로 발생하는 만성 비후성비염이며, 알레르기성비염, 혈관운동성비염, 부비동염(축농증), 비중격만곡증 등도 코 막힘을 일으키는 대표적인 질환으로 볼 수 있습니다.

 

 

 

 

만성 비후성비염은 콧속 양쪽 바깥 벽에 달려 있는 콧살이 염증에 의해 많이 자란 상태를 말하고요. 만성 비후성비염은 알레르기성비염과 같은 비강염증이 원인이 될 수도 있고, 비중격만곡증과 같은 비강 내 구조적 이상에 의해서도 나타나게 됩니다.

 

비후성 비염은 초기에는 스테로이드 제제나 항히스타민제를 뿌려 치료하거나 고주파를 이용한 수술적 치료를 하게 되지요.

 

혈관운동성비염은 찬 공기나 높은 습도, 스트레스, 강한 냄새 등 다양한 자극에 의해 콧물을 흘리거나 코가 막히는 증상입니다.

 

주로 부교감신경계에 작용해 콧물 분비를 억제하는 항콜린제를 투약하여 증상을 완화시킵니다..

 

 

 

 

비중격만곡증은 콧속을 둘로 나누는 비중격이 한쪽으로 휘거나 돌출된 상태를 말합니다.

 

이 역시 코 막힘이 대표적 증상이며 후비루(콧물이 코 뒤로 넘어가는 것), 구강(입) 호흡, 기억력 감퇴, 주의 산만, 수면장애, 수면중호흡장애, 폐쇄성 비음, 후각장애 등의 증상이 생길 수 있고, 감기와 같은 급성 비염이 자주 발생합니다.


비중격만곡증은 말 그대로 뼈가 휘어있는 경우이기 때문에 약물로는 치료가 어려우며 비중격교정술을 받아야만 합니다..
코 막힘을 방치하면 축농증으로 이어질 수도 있습니다.

 

비염을 방치하면 축농증으로 악화할 수 있습니다.


축농증은 콧병의 마지막 단계로 보셔도 무방합니다.

 

 


축농증의 증상은 누런 콧물이 나오고, 코가 막히며, 목 뒤로 콧물이 넘어가며 두통을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경우에 따라 냄새를 못 맡거나 코에서 악취가 나기도 합니다. 축농증이 급성으로 악화할 때는 열이 나고 안면이나 눈 주위에 통증이 생기기도하여 각별한 주의가 필요한 질환입니다.

 

축농증은 1차적으로 약으로 치료하는 것이 원칙입니다. 항생제, 항히스타민제 등을 포함한 약물치료를 하면 대부분 깨끗이 완치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부어 있는 부비동 개구부 주변의 점막을 약물을 이용해 가라앉히면 다시 공기가 통하고 콧물이 빠져 나옵니다. 하지만 경우에 따라 해부학적 이상으로 인해 개구부 주변이 쉽게 막히거나, 증상이 오래 지속돼 약물을 사용해도 두꺼워지거나, 물 혹으로 변한 병변이 정상으로 회복되지 않을 때가 있습니다. 이럴 때에는 수술적 치료를 고려해야 하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