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비중격만곡증

당산역 이비인후과 휘어진 코, 비중격만곡증 그 치료는?

당산역이비인후과

휘어진 코, 비중격만곡증 그 치료는?

 

 

 

 

 

 

 

안녕하세요 숨쉬는 즐거움 닥터킴이비인후과 입니다.

 

혹시 비중격만곡증에 대해 들어보셨나요? 비중격만곡증은 코의 중앙에 수직으로 위치하여 콧구멍을 둘로 나누는 벽인 비중격이 휘어져 코와 관련된 증상을 일으키거나 코막힘, 부비동염 등의 기능적 장애를 유발하는 경우를 말합니다. 오늘은 비중격만곡증과 그 치료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비중격만곡증은 선천성 혹은 발달성 기형이나 외상성 기형으로 인해 나타나지만 이외에도 비갑개의 비후, 코 안 종양이나 이물질 등에 의해 장시간 비중격이 압박되면서 생길 수 있습니다. 정확한 원인은 없는 것이 특징입니다.

 

 

 

 

 

 

 

 

비중격만곡증의 증상은 매우 다양하지만 주요 증상은 코막힘이 있습니다. 좁아진 쪽의 코가 막히는 경우도 있지만 넓은 쪽의 코가 막힌다고 느끼는 경우도 있습니다. 만곡이 심하여 정상적인 점액의 이동이 방해 받거나, 비강 내 기류의 변화로 점막이 화생하는 등의 변형이 일어나는 경우에는 만성 비부비동염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또한 비중격만곡증으로 코가 좁아지면 점막이 자주 헐고, 딱지가 생기고, 코피도 자주 날 수 있습니다. 코가 막혀 입으로 숨을 쉬게 되면 건조한 공기가 목으로 들어가 목과 기관지 등의 점막이 건조해 지게 되는데요, 이로 인해 자주 목감기가 걸리게 되고, 쉽게 목이 잠기고, 코 뒤로 분비물이 넘어가 이물감이 느껴지는 증상이 생깁니다. 나아가 심한 경우 머리가 무겁고, 코골이, 수면장애, 기억력 감퇴, 주의산만, 후각장애 까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비중격만곡증은 약물로 치료할 수 없고 반드시 수술로만 교정할 수 있습니다. 비중격교정술로 수술을 하게 되는데요, 이 수술은 국소마취와 수면마취로 하기 때문에 거의 통증을 느끼지 못하고 수술 후 마취가 풀려도 심한 통증이 없습니다. 또한, 코 안으로 절개를 하기 때문에 겉으로는 붓거나 상처가 남지 않는 장점이 있습니다.

 

 

비중격만곡증에 대해 더 궁금하신 점이 있다면 아래의 배너를 클릭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