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비중격만곡증

[비중격만곡증]비중격 질환은 어떤 것인가요?

[비중격만곡증]비중격 질환은 어떤 것인가요?

 

 

비중격은 비강 정중부에 수직으로 위치하여 비강을 둘로 나누고 외비 및 비점막의 형태를 유지
하여 비강호흡을 조절하며 전두와에 대한 충격흡수작용을 하지요.

 

이러한 비중격이 휘어지는 만곡이 생기게 되면 여러가지 코질환을 일으키는 원인이 됩니다.

 

비중격만곡의 원인


(1)선천성 혹은 발달성 기형: 유전적 성향, 발달이상(콧등, 구개, 아데노이드 및 사골의 발육이상)

(2)출산주형설: 골반 내에서 태아 머리가 회전할 때 비중격 연골이 전위됨으로써 만곡발생

(3)외상성 기형: 특히 코의 급속 성장기인 1~5세와 11~17세시 외상을 입을 경우
(완전히 골화되지 않은 시기)

(4)대상설(compensation theory): 비갑개비후, 비용, 비강내 종양 또는 이물 등에 의한 압박

 

비중격이 만곡된 형태에 따라 다음과 같이 분리 합니다.


C자형 만곡, S자형 만곡, 부위에 따라 골성만곡, 연골성만곡, 상부만곡, 하부만곡

 

비중격만곡증이 나타나게 되면 위에서 언급했듯 여러가지 문제를 야기 시키는대요
대표적인 증상들을 살펴보면

 

비폐색, 점막변화, 전사골신경증후군, 두통, 편두통, 비출혈, 두중감, 수면장애 등이 있습니다.

 

위와 같은 비중격만곡증은 약물치료로는 교정이 어렵고 수술을 통해서만 교정이 가능합니다.

 

 

비중격만곡증 수술은 꼭 해야 할까?

 

비중격만곡증의 치료는 기능적 장애와 합병증이 없는 경우 크게 문제가 되지 않으며 특별한 치료도 필요 없습니다.

 

연골과 뼈가 휘어져 있기 때문에 약물로써는 치료가 어렵죠.

 

기능적으로 문제가 있다면 우선적으로 약물치료나 코세척을 시도하지만 별다른 효과가 없다면 비중격만곡증 수술을 고려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비중격만곡증이 심하신 분들께서는 비염, 축농증을 동반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수술 전 비염, 축농증도 함께 검사해보시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비중격만곡증 수술방법은 어떻게 ?


비중격만곡증 수술의 종류는 대략 6가지 정도가 있습니다.

 

휘어진 연골, 뼈에 따라서 수술 방법이 다르기 때문에 환자분들 마다 수술 방식이 달라집니다.
수술 방법은 튀어나온 연골을 자른다든지 휘어진 부분을 교정해 주는 방법입니다.

 

비중격만곡증 수술은 대부분 코 안쪽을 절개하기 때문에 수술 후 흉터가 보이지 않아 걱정은 하지 않아도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