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코골이

[코골이증상]내 코골이는 어떤 타입?

[코골이증상]내 코골이는 어떤 타입?

 

드럼치는 소리와 같은 코골이
숨이 꼴딱 넘어갈 듯한 코골이
등 .. 코골이도 여러가지의 유형으로 나타나게 됩니다.

 

코골이가 건강에 매우 치명적 일수 있다는 얘기는 많이 드렸었는데요.
코골이 증상이 위험한 이유는 수면 중 누워 자는 자세는 서 있는 자세보다 중력을 더 받아 낮에 비해 수면 중에는 기도가 막혀 혈중 산소 포화도가 떨어지기 때문이지요.

 

불면증을 유발하는 코골이 (여성형)

 

이 유형은 마른 여성에게 많은 코골이 증상입니다. 코골이로 인하여 불면증을 유발하며 코고는 소리는 시끄럽지 않고 조용한 코골이입니다.


사람은 허리가 S 라인이고 목이 C 라인의 똑바른 자세가 되어야 숙면이 가능합니다. 그런데 이 타입은 똑바로 누우면 호흡에 방해를 받아 자주 뒤척이며 이 과정 중 잦은 각성이 발생돼 숙면이 어려워 지지요.

 

또 입을 벌리고 자는 특징을 보입니다. 코에 문제 있거나 코와 입으로 연결된 중간 통로에 문제가 있으면 입을 벌리며 수면하게 되는 것인데요. 입을 벌리고 수면을 취하면 얼굴 구조상 혀가 뒤로 빠져 호홉이 곤란해지기 때문에 코골이가 유발되며 혈중내 산소포화도가 떨어질 수 있습니다.

 

 

만성피로 과수면증 코골이 (남성형)

 

우리가 흔하게 보는 전형적인 남성형 코골이 증상입니다.

 

코고는 소리가 우렁차고 본인은 항상 잘 잔다고 생각하지만 수면다원 검사는 깊은 잠을 못 자는 것으로 진단 결과가 나오지요.

 

항상 피곤하며 소위 머리만 대면 잘 수 있는 과수면형으로 점심 식사 후에 졸음이 폭풍처럼 찾아 옵니다.

 

본인이 코골이 증상을 느끼지 못하기에 진단과 치료가 늦어지는 경우가 많지요.

 

이러한 코골이 타입은 겨울철에 쉽게 뇌졸중이나 심장마비로 병원을 찾을 수 있어 치료가 시급한 코골이입니다.

 

 

수면 중간에 자주 깨는 뇌졸중 코골이

 

체내에 산소가 부족해지면 우리 몸은 반사적으로 숨을 쉬기 위해 잠을 깹니다. 수면 중에 산소가 떨어지면 심장과 뇌가 위험해지기 때문인데요. 여기서 중요한 건 본인은 왜 깨는지 인지하지 못하는 것 입니다.

 

보통 우리가 꿈을 꾼다는 것은 숙면하지 못하는 것을 의미 합니다. 램수면 상태라고 하는데요 이 상태가 될 때 코골이가 일어나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