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당산역이비인후과 귀에서 나는 이명소리, 메니에르병일 수 있어

당산역이비인후과 귀에서 나는 이명소리,

메니에르병일 수 있어

 

 

귀에서 이명소리가 들리거나, 어지러움 증상으로 주위가 돌고 있는 느낌을 받는다면 메니에르병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메니에르병은 증상이 심해지면 자칫 청력 손실까지 이어 질 수 있어 치료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오늘 당산역이비인후과 닥터킴이비인후과와 함께 메니에르병의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어지럼증이란 무엇인가요?

어지럼증은 자신이나 주위 사물이 정지해 있음에도 불구하고 움직이는 듯한 느낌을 받는 모든 증상을 통칭하는 용어입니다. 어지럼증 증상은 주로 빙글빙글 도는 느낌이 나며 자세 불안과 눈 떨림이 동반되어 나타납니다.

어지럼증은 성인의 20%1년에 한 번 이상 경험할 정도로 가장 흔한 증상입니다. 어지럼을 호소하는 환자는 머리가 빙빙 도는 느낌, 기절할 것 같은 느낌, 한쪽으로 쓰러지거나 균형을 잘 잡지 못해 어질어질한 느낌을 받습니다.

 

 

메니에르병은?

메니에르병은 반복적으로 급성 어지럼증을 일으키는 대표적인 귀 질환 중 하나입니다. 발작성으로 나타나는 어지럼증과 청력 저하, 이명소리, 귀가 꽉 찬 느낌 등의 증상이 동시에 나타나는 질환으로 정확한 원인은 밝혀져 있지는 않지만 내림프 수종으로 생긴 내이질환이다.

 

 

메니에르병의 주 증상은?

1. 한 쪽 또는 양 쪽 귀가 이물질로 꽉 찬 느낌을 받는다.

2. 갑작스런 어지럼증이 지속적으로 나타난다.

3. 청력 손실이나 이명이 동반되어 동시에 나타난다.

4. 어지럼증이 수시간 지속되며 이를 동반한 메스꺼움, 구토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5. 어지럼증이 보통 1~2일 정도 생기며 회복되지만 다시 반복적으로 나타난다.

 

메니에르병의 원인

메니에르병은 내림프액의 흡수장애로 내림프 수종이 생겨 발병하기도 하고 알레르기가 원인이 되어 나타나며 체내에 나트륨이 축적되는 경우, 전신 대사 장애나 갑상선 기능 저하증 등에 의해 발생하기도 합니다.

 

메니에르병의 치료 방법은?

메니에르병 치료에 앞서 고려해야 할 점은, 메니에르병이 일반 질병과 달리 초기 발병 환자의 약 80%가 자연치유로도 치료가 가능할 수 있으며 발작 증세와 비슷한 어지럼증 주기가 환자마다 다르게 나타난다는 점입니다. 그 외에 어지럼증 강도, 청력 소실 정도, 양측성 여부에 따른 치료 방침을 세워야 하며, 급성 어지럼증 발작 시기와 만성 시기에 따라 치료 접근 방법을 달리해야 합니다.

1. 약물치료

만성 메니에르병의 약물치료에서 베타히스티딘이 가장 효과적인 약물로 알려져 있으며, 적어도 6주간 또는 그 이상의 오랜 기간 동안 1 12mg의 복용량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2. 수술적 치료

약물치료로 호전되지 않는 환자에서는 여러 가지 수술적 치료법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메니에르병 예방방법

염분 섭취를 제한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며, 술이나 커피, 담배, 스트레스를 회피하고 충분한 수면을 취하는 등 생활습관 변화를 주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유발 원인을 회피함으로써 어지럼증 발작 및 메니에르 병의 진행을 예방하는 데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만약 어지럼증의 증세가 지속적으로 나타난다면 내이 질환에 의한 어지럼증을 의심해보고 당산역이비인후과 닥터킴이비인후과에 방문하여 치료받는 것이 좋습니다.

 

아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어지럼증에 대한 정보를 얻으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