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영등포구이비인후과] 노란 콧물이 나오는 축농증, 치료방법이 있나요?

[영등포구이비인후과] 노란 콧물이 나오는 축농증,

치료방법이 있나요?

콧물의 역할

콧물은 하부 호흡기에 대한 비강의 방어 작용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합니다. 콧물은 우리가 호흡을 하면서 들어오는 공기 입자에 대해 온도조절, 습도조절, 비강내로 들어오는 작은 크기의 이물질들을 포획하거나 용해시켜 체외로 배출하는 자정작용 등을 하며 비강내로 침입하는 항원이나 미생물에 대한 직접적인 방어작용을 하는 역할을 해줍니다.

 

하지만 정상적으로 분비되는 콧물과는 달리 비정상적인 원인으로 나타나는 축농증은 성분도 다를 뿐 아니라 발생되는 원인도 다른데요. 오늘은 축농증의 원인과 증상 그리고 적합한 치료 방법에 대해 닥터킴이비인후과와 함께 알아 보겠습니다!

축농증이란?

축농증은 면역력이 떨어져 코 점막에 면역체계에 이상이 생겨 오랫동안 비강과 부비동 연결통로가 막힘으로 점액 배출이 어려워 부비동 안에 농이 고인 질환을 말합니다. 축농증은 그 원인과 증상의 따라 급성과 만성으로 나뉘는데 급성은 주로 감기 후유증으로 생기는 세균, 바이러스 등이 부비동염을 발생시켜 농이 가득 차는 증상을 말하며, 만성 축농증은 비염을 치료하지 않고 오랫동안 방치하게 되어 부비동 안에 농이 쌓여 발생하는 질환을 말합니다.

축농증이 발생되는 원인은 무엇인가요?

축농증이 발생되는 원인은 주로 코감기에 걸리거나 이미 비염에 걸린 상황에서 제대로 된 치료를 하지 않고 장시간 방치한 탓에 축농증으로 이어지는 경우가 대표적입니다. 좀 더 자세하게 설명을 드리자면, 부비동은 작은 구멍을 통하여 비강과 연결되어 있으며 정상적으로 이 구멍으로 분비물을 내보내어 환기가 되는데 이와 같은 기능이 코감기나 비염에 의해 저하되면서 축농증이 생기게 되는 것입니다.

영등포구이비인후과에서 알려드리는 축농증 증상은?

 아래와 같은 증상이 나타났다면 축농증을 의심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1. 감기 이후 기침, 코 막힘, 가래, 콧물이 호전되지 않고 증상이 지속됩니다.

2. 감기 치료를 받았음에도 불구하고 감기 증상이 변함이 없습니다.

3. 치아나 뺨 주위에 압통이 느껴집니다.

4. 감기, 비염과 달리 콧물에서 냄새가 나고 누런 콧물이 발생되어 입 냄새가 납니다.

5 피로감이나 두통, 미열이 자주 발생됩니다.

6. 몸이 이유 없이 피곤하거나 집중을 잘 하지 못합니다.

 위와 같은 경우의 증상이 나타났다면 축농증을 의심하고 서둘러 영등포구이비인후과에 내원해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축농증 치료는 어떻게 하나요?

축농증 초기에는 항생제와 항울혈제 등의 약물치료와 식염수 세척과 같은 보존적 치료가 가능하며, 일반적으로 약 2주 동안 경과를 지켜 봅니다. 하지만 증상의 호전이 없으면 수술적 치료를 고려해 봐야 합니다.

 영등포구이비인후과에서 진행하는 수술적 치료방법에는 어떤 것이 있나요?

 과거의 축농증 수술 방법은 입술을 들고 안의 점막을 절개해서 부비동에 접근하는 방식으로 진행되었으나 재발율이 높다는 단점이 있어 환자들에게 호평을 받지 못했습니다.

그러나 현재 닥터킴이비인후과에서는 코 안으로 내시경과 기구를 넣어 직접 눈으로 보면서 병변 부위를 선택적으로 제거할 수 있게 되었고, 특히 미세흡입절삭기를 활용해 제거하기 힘들었던 물혹도 안전하게 제거하는 것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코가 지속적으로 막히고 노란 콧물, 콧물이 목 뒤로 넘어가는 증상이 있으시다면 방치하시지 마시고 영등포구이비인후과 여의도닥터킴이비인후과에 내원하여 치료하시기 바랍니다.

 

아래 배너를 클릭하시면 축농증에 대한 더 많은 정보를 찾아 보실 수 있습니다.

아래 배너를 누르시면 축농증 수술 후기에 대한 생생한 정보를 보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