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당산이이비인후과] 수면 부족의 원인은 코골이?

[당산이이비인후과] 수면 부족의 원인은 코골이?

 

수면 부족일 경우 나타나는 5가지 증상!

 

1. 나쁜 수면은 동맥과 혈류에 영향을 미쳐 혈압을 증가시킨다.

2. 충분한 잠을 자지 않으면 식욕을 억제 하는 역할을 하는 호르몬이 낮아져 식욕이 증가됩니다.

3. 충분치 않는 수면으로 면역계 상태에 영향을 끼쳐 면역체계가 약해집니다.

4. 수면 부족 시 뇌 및 신경계 건강이 손상되어 집중력과 인지 능력이 문제가 생깁니다.

5. 수면 부족이 며칠 동안 이어지면 스트레스와 우울증이 높아지게 됩니다.

 위와 같은 증상을 보면 사람에게 있어 수면은 필수적인 삶의 요소라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필수적인 삶의 요소인 수면을 타인에 의해 방해를 받는다면 어떨까요?

대표적으로 코골이 같은 수면 질환에 의한 경우입니다.

 

코골이는 어떤 질환인가요?

코골이는 수면 중 호흡 기류가 좁아진 기도를 지나면서 일부 호흡부위가 막히거나 기능이 떨어져 목젖 등 주위 구조물에 진동이 발생하면서 생기는 호흡잡음입니다. 예를 들어 바람 빠지는 풍선을 생각해보면 이해하기가 더 쉬울 겁니다.

 

우리가 코를 고는 이유는?

1. 코 막힘 (비중격만곡증, 만성비염 및 코질환) 증상이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2. 코로 숨쉬는 것이 아닌 입으로 숨을 쉬는 경우가 있습니다.

3. 편도가 부어 있거나 커져 있고 목젖과 주위 점막이 늘어져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4. 혀 뿌리가 비대해서 기도를 막는 경우가 있습니다.

5. 흡연으로 인해 기도나 편도가 부어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코를 고는 주 원인은 호흡이 이루어 지는 기도의 협착현상으로 생기는 경우가 제일 높기 때문에 기도를 확보하는 것이 근본적인 원인 해결입니다.

코골이가 우리 몸에 끼치는 영향은?

 

1. 항상 피곤해서 집중력이 저하 됩니다.

코골이로 평소 숨을 쉬는 것이 원활 하지 않는 사람은 수면 중 일어나는 호흡장애에 편안한 숙면을 취하지 못하게 됩니다. 그러므로 기억을 저장하고 새로운 생각을 만들고 몸에 쌓인 피로를 풀어주는 렘수면을 방해해 피로를 유발시킵니다.

2. 스트레스가 쌓이고 노화속도가 빨라집니다.

수면호흡장애가 있는 사람들은 잠자는 동안 저 산소 부족으로 숙면을 취하지 못해 짜증과 신경질이 늘고 스트레스가 쌓이게 됩니다. 활성산소를 만드는 주 원인이 바로 스트레스인데 이는 몸 속에 산소 농도가 떨어지면서 활성산소가 늘어나면서 노화속도가 빨라집니다.

3. 당뇨와 고혈압을 부르는 코골이

잠을 자면서 숨을 제대로 쉬면 우리 몸은 산화 반응을 일으켜, 긴장과 스트레스를 받게 됩니다. 이때, 분비되는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티솔은 일시적으로 체내 혈당을 올리는 역할을 하는데, 문제는 수면을 방해하는 수면무호흡증이 오랫동안 지속되면 당을 조절할 있는 능력이 떨어질 있다는 점입니다. 수면 호흡이 일어날 때마다 산소공급을 위해 혈압이 오르는 현상이 장기간 이어지면 만성적인 고혈압이 가능성이 있습니다.

당산이비인후과 닥터킴에서의 다양한 치료법

 당산이이비인후과에서는 코골이를 치료하기 위해 수면다원검사라는 코골이 검사를 진행합니다. 수면다원검사를 통해 코골이의 정도, 수면무호흡의 심한 정도, 혈중 산소포화농도의 변화 등을 측정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이후 코골이와 수면무호흡증의 상태와 정도를 판단해 보조적 치료법, 코질환 치료법, 고주파 코골이 수술, 구강내 장치, 지속적 기도양압호흡기 등 다양한 치료법을 통해 근본적인 코골이 원인을 찾아 치료를 합니다.

 

 저희 당산이비인후과와 함께 여러분의 코골이 증상을 치료해 보는 것은 어떤가요?

 아래의 배너를 클릭하시면, 닥터킴이비인후과에 대한 더 많은 정보를 얻으실 수 있습니다!

코골이로 고통 받던 분들의 생생한 후기는 아래를 눌러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