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노량진이비인후과] 목소리는 어떻게 나오나요?

[노량진이비인후과] 목소리는 어떻게 나오나요?

목소리는 어떻게 나오나요?

 목소리는 들이 쉬는 숨과 내쉬는 숨을 통해 숨을 쉬는 작용에서부터 시작되며 신체 해부학적으로 폐로 들어간 호흡이 다시 빠져 나오면서 후두를 거쳐 성대를 통과할 때 성대의 근육이 서로 부딪혀 떨리면서 목소리가 만들어 집니다.

 그렇다면 남들보다 더 오래 건강한 목소리를 갖기 위해서는 어떤 관리가 필요하며 과도한 목소리사용으로 발생하는 문제, 그리고 그 관리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목소리 관리 방법

 1. 미지근한 물 자주 마시기

성대 주변이 마르지 않도록 미지근한 물을 조금씩 자주 마셔주는 것이 목을 관리하는데 가장 좋은 방법 중 하나입니다.

 2. 복식 호흡하기

복식 호흡을 하게 되면 폐활량이 30%나 많아지고 공명이 커지기 때문에 성대가 덜 피곤하고 좋은 목소리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3. 크지 않고 적절한 성량으로 말하기

적절한 성량으로 말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변한 목소리가 낯설어서 아주 작게 말하거나 크게 소리를 내면 성대에 무리를 줘 목소리가 갈라지고 성대질환에 걸리기 쉽습니다.

 4. 잦은 음주나 흡연을 자제하기

잦은 음주나 흡연은 목소리의 좋지 않는 영향을 주기 때문에 목의 비대함과 붓기로 목이 쉽게 망가질 수 있어 되도록 삼사하는 것이 좋습니다

목소리가 쉬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목소리는 다양한 원인에 의해서 생길 수 있지만 대부분 단시간 내에 목소리가 본래대로 돌아오는 것이 보통입니다. 하지만 쉰 목소리가 오랫동안 지속되는 원인이 있는데요.

 1. 감기와 같은 상기도 감염이 있는 경우

 2. 과도하게 소리를 질러 성대의 심한 마찰로 급성 후두염이 생긴 경우

 3. 음성을 과도하게 사용 또는 부적절하게 사용하는 경우

 4. 위의 소화액이 식도로 역류하여 성대에 자극을 주는 경우

 5. 미세먼지나 황사 등 환경적인 부분으로 입으로 숨을 쉬는 경우

 6. 입을 벌리고 자거나 입을 오래 벌리고 있어 입 안이 마르거나 세균에 의해 감염된 경우

무엇보다 목소리는 어떻게 관리를 하며 예방을 하느냐에 따라 성대결절과 같은 목 질환을 피할 수 있기 때문에 주의를 한다면 평소에도 쉽게 성대결절과 같은 음성장애 질환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관리에도 불구하고 목소리가 자주 쉬거나 또는 성대 결절로 인해 목소리가 나오지 않는다면 저희 노량진이비인후과 닥터킴이비인후과에서 음성안정 및 음성치료와 같은 보존적 치료를 통해 치료를 받아보시길 권장드립니다.

아래의 배너를 클릭하시면, 닥터킴이비인후과에 대한 더 많은 정보를 얻으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