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레르기 비염

[알레르기비염예방법]반갑지만 않은 봄꽃...대응법은?

[알레르기비염예방법]반갑지만 않은 봄꽃...대응법은?

 

 

요즘과 같은 주말엔 따뜻한 봄 날씨로 개나리, 진달래, 벚꽃들이 만연하게 피어 가족과 친구들끼리 꽃놀이 가는 인파로 산과 공원이 크게 붐비지요.

 

하지만 이러한 봄꽃이 반갑지 않은 분들이 있습니다.

바로 꽃가루에 대한 알레르기가 있는 분들이지요.

 

<20× 대물렌즈와 1/2인치 카메라로 본 '삼나무 꽃가루>

 

흔히 알러지를 일으키는 꽃가루는 하얀 솜처럼 생긴 버드나무 꽃씨 또는 민들레꽃씨 정도가 알레르기를 일으킨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지만 이는 잘못 알려진 상식이며 주로 누런 먼지처럼 날아다니는 삼나무, 오리나무, 자작나무 등의 꽃가루가 주범입니다.

 

이 꽃가루들은 너무 작아 눈에 띄지 않으며 많이 날릴 때만 먼지처럼 육안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꽃가루가 알레르기성 비염을 유발하는 과정을 보면 꽃가루 등이 호흡을 통해 들어오면 히스타민이라는 천연 물질이 체내의 세포에 의해 방출되어 코 안쪽에서 다량의 점액이 생성되고 부풀어 오르며 염증이 생기는 것입니다.

 

 

알레르기성 비염의 증상

 

 


비염의 증상은 일년 내내 나타날 수도 있지만 일년 중 어느 특정 시기에만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대부분 코가 흐르거나 코, 인후, 귀나 입 천장이 심하게 가렵기도 하며 또 재채기가 한번 터지면잘 멈추지 않고 나오며 코가 쉽게 막혀 코맹맹이 소리를 내기도 합니다..

 

심한 경우 자극적인 기침과 구토를 유발하는 정도의 다량의 점액을 삼키는 불편함이 생기며 코가 심하게 막혀 구강호흡을 해야 하는 경우도 생기지요.

 

경우에 따라 알레르기비염 증상을 경험한 후에 천식증상을 경험할 수 있기 때문에 알레르기비염의 증상이 있다면 빨리 이비인후과를 찾아 치료를 받고 외출 등을 삼가시는 것이 좋습니다.

 

 

 

꽃가루 알레르기를 예방하려면..

 

 

-꽃가루가 심하면 외출을 삼가고 집안의 창문 등을 닫습니다.
-외출 시에는 반드시 마스크나 모자, 선글라스 등으로 얼굴이나 피부, 눈 등을 가려주세요.
-꽃가루가 달라붙기 쉬운 니트나 털옷 등은 피해주세요.
-외출 후 귀가 하면 솔로 옷과 신발에 묻은 꽃가루를 털어내고 손과 얼굴, 눈 등은 물로 바로 씻습니다.
-비염이 있는 사람은 외출 후 식염수로 비강세척을 해주세요.
-꽃가루가 많은 날 낮에 빨래를 밖에 널어 말리지 마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