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레르기 비염

[여의도이비인후과] 코점막의 면역기능 이상, 알레르기 비염

[여의도이비인후과]
코점막의 면역기능 이상, 알레르기 비염



우리 몸에는 면역기능이 존재합니다. 이 기능 덕분에 우리는 주변에 다양한 유해 이물질이 존재하는데도, 멀쩡하게 생활을 할 수 있는 것이죠. 체내에 들어와도 면역기능이 알아서 제거해주니 말입니다.

그래서 면역력이 약한 어릴 때나 노년기에는 각종 질환이 발생하기 쉬운 것입니다. 하지만 면역기능이 어느 때는 오히려 우리 몸에 유해할 수도 있는데요. 그것은 바로 자가면역현상이 발생했을 때입니다. 대표적인 자가면역현상으로는 알레르기가 있죠.



'알레르기'라고 하는 단어에 대해서는 여러분도 자주 들어보셨을 겁니다. 해당 현상은 외부 항원에 대해 면역기능이 과도하게 반응하는 상태를 말하는데요.

보통 알레르기 반응은 피부에 나타나는 일이 많습니다. 그래서 알레르기 질환이라고 하면 피부에 두드러기가 나오고 간지러워지는 아토피 같은 질환을 떠올리는 일이 흔하죠. 그러나 그 밖에도 알레르기 질환의 종류는 다양하게 있는데. 특히 코점막에도 알레르기 반응이 일어날 수도 있습니다.

이처럼 코점막의 알레르기 반응에 의해 염증이 생겨 맑은 콧물, 코막힘, 재채기 등이 나타나는 것을 알레르기 비염이라 부릅니다.

 



자신에게 나타나는 증상이 알레르기 비염이 맞는지, 스스로 확인하고 싶으시다면? 아래의 경우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1년 내내 코감기 증상이 떨어지지 않는 경우.
▶ 콧물이나 기침이 오래가는 경우.
▶ 환절기만 되면 감기를 달고 사는 경우.
▶ 아침이나 저녁에 코나 눈이 가렵고 재채기, 맑은 콧물이 흘러내리는 경우.
▶ 집안 청소를 할 때 기침, 재채기, 콧물이 나는 경우.
▶ 축농증이 잘 낫지 않고 오래가는 경우.
▶ 어릴 적에 아토피, 태열이 심했던 경우.
▶ 부모님이나 친척 중 누군가 알레르기 질환을 갖고 있는 경우.

이러한 경우에 속한다면 알레르기 비염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또한 알레르기 비염으로 의심되실 때는, 이비인후과에서 피부반응검사와 혈액검사를 받아보실 필요가 있습니다. 일단 코점막의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키는 이물질이 무엇인지를 알아야, 그에 따라 적절한 대처를 할 수 있으니 말입니다.

피부반응검사는 알레르기 질환의 원인 물질인 항원을 찾기 위한 가장 기본적인 검사방법으로써, 소량의 항원을 피부로 주입하여 나타나는 반응을 확인하는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그리고 혈액검사는 물론 체혈을 통해 검사를 하는 방법입니다.



또한 닥터킴이비인후과에서 진행하는 치료법은 약물치료, 수술치료, 면역치료 등 다앙하며, 이중 알레르기 비염을 오래 방치하여 염증이 만성화된 상태일 때는 수술적 치료를, 근본적인 치료를 원하신다면 면역치료를 고려해야 합니다.

면역치료는 간단히 말해 독감의 예방접종과 같은 원리로 주기적으로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키는 이물질을 주입해 근본적인 면역을 얻게 하는 방법입니다. 요즘에는 혀 밑에 약물을 투여하는 설하면역치료라는 방식으로 진행되며, 이물질은 몸에 큰 해가 가지 않을 정도로 약하게 천천히 진행되는 편입니다.

http://www.doctor-kim.co.kr/clinic01/clinic01_01.asp

 

닥터킴이비인후과

 

www.doctor-kim.co.kr

 

https://pf.kakao.com/_xhBMxeT

 

닥터킴이비인후과의원

여의도 직장인의 이비인후과주치의!

pf.kaka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