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비중격만곡증

[비중격만곡증수술] 비중격만곡증이란?

[비중격만곡증수술] 비중격만곡증이란?

 

 

비중격만곡증이란?

비중격은 좌우 코를 가르는 코 속 중앙부의 반듯한 벽입니다. 이 벽이 활처럼 굽은 상태(彎曲)일 때 각종 코 질환은 물론 감기를 자주 유발 합니다.비중격은 정상인에서도 엄격하게 반듯한 것은 드물고 대체로 약간의 기형을 보입니다. 그러나 그 정도가 심할 때는 코 속에 기능적 장애를 초래, 다양한 질환을 일으키는데 이러한 증상을 비중격만곡증이라 합니다.

 

 

<비중격만곡증 환자의 내시경 사진>

 

비중격만곡증은 왜 생길까?

 

두개와 구개 사이에서 양자를 받치는 기둥 위치에 있는 비중격이 너무 발육하여 주위의 발육 속도와 조화가 안되어 비중격 자체가 휘어진다고 하는 설이 유력합니다. 또한 외비의 외상으로도 생깁니다.비강을 좌우로 가르는 간막이 역할을 하고 있는 비중격의 뼈나 연골이 좌우의 어느 방향으로든 만곡해 있는 것입니다.

성인의 경우 그 90%는 다소간에 만곡해 있으므로 만곡해 있는 것이 전부 다 병이라 하여 치료의 대상이 되는 것은 아닙니다. 만곡 때문에 코막힘과 두통이나 그 밖의 증세를 나타내었을 때에 비중격 만곡증으로서 치료의 대상이 됩니다. 비중격 만곡이 만성비염이나 부비강염, 상기도염 등의 원인이 되는 일이 있습니다. 또한 감기에 걸렸을 때에 이관염이나 중이염을 일으키기 쉬워집니다.

 

 

 

 

비중격만곡증 환자의 생활가이드

비중격 만곡증의 경우 감기에 걸렸을 때 중이염이나 이관염, 만성 비염으로 이행되기가 쉽습니다. 그러므로 감기에 걸리지 않도록 하는 것이 최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