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축농증

코와 부비동의 역할과 축농증[영등포 이비인후과]

코와 부비동의 역할과 축농증[영등포 이비인후과]

 

 

코의 역할을 살펴 보면 여러 가지 기능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우선 가장 중요한 역할은 말할 것도 없이 숨을 쉬는 것이겠지요.

 

건강한 사람도 감기에 걸려서 양쪽 코가 다 막히면, 입으로 숨을 쉬어야 하는 불편함은 물론 여러 가지 말할 수 없는 불편함과 괴로움을 느끼게 됩니다.

 

 

두번째의 역할은 외부로부터의 나쁜 세균을 걸러내 주는 검문소의 역할입니다.

 

코에는 외부 침입에 대비한 여러 가지의 방어 장치가 되어있습니다.
우선적으로 코로 들어온 공기는 코털을 만나게 되지요. 코털은 대개의 먼지, 이물 등을 걸러내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수많은? 코털을 뚫고 들어온 침입자는 코안에 있는 점액을 만나게 되면서 상당부분 걸러지게 되는데 점액섬모운동이라는 독특한 기전에 의하여 콧물, 가래 등의 모습으로 체외로 배출되는 것 입니다. 특히 점액내에는 여러가지 생화학물질이 포진해 있어 건강을 악화시키는 세균, 바이러스등에 대한 살균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부비동은 얼굴 뼈 속에 존재하고 있는 일종의 공기주머니입니다.

이러한 부비동은 코를 중심으로 네 개가 있는데, 의학적 용어로는 전두동, 상악동, 사골동, 접형동이라 부릅니다.

 

부비동은 코속의 점막과 동일한 점막으로 덮여있고, 부비동 점막에서 분비되는 점액 등의 분비물은 아주 작은 출구를 통하여 코 속으로 배출되지요.

 

부비동은 공기를 함유하고 있어서 머리뼈의 무게를 감소시키는 역할도 하며, 음성의 결정에도 관여합니다. 두성이라고 하는 것이 이에 해당 되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축농증에 걸린 코 속은 많은 양의 누런 분비물로 차버리게 됩니다.

 

흡인기를 코 속에 넣어서 흡인을 하면 코 안으로 열려 있는 각 부비동의 배설구가 위치한 지역에서 다량의 농이 배출되면서 흡인되어 나오는 것을 볼 수 있지요.

 

아주 심하게 염증이 진행하였거나 체질적인 문제가 있는 사람인 경우에는 코속에 물혹이 자라나서 코속을 온통 막고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만성부비동염은 증세와 코속의 모습을 보면 대개의 경우 진단을 추측할 수 있지만 정확한 진단과 현재의 상태가 얼마나 심하고 어떠한 치료를 하는 것이 더 좋을 지에 대하여 살펴보기 위하여서는 방사선 검사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방사선 검사에서 각 부비동의 자연공이 약물로는 도저히 열려지지 않을 것으로 판단되면 수술을 시행하여야 합니다.

 

 

닥터킴이비인후과의 부비동내시경수술은 이러한 부작용을 최소화한 수술법으로서, 오로지 콧구멍으로만 수술을 하므로 예전의 축농증 수술과는 달리 부담이 적은 수술입니다.

 

 

이 수술법은 현재 만성부비동염에 우선적으로 선택되고 있는 치료 방법이 되었는데, 그 이유로는 내시경을 사용하여 코속을 자세하게 관찰하면서 수술을 시행하므로 부작용의 위험이 상당히 낮으면서도 세밀한 수술이 가능하여 재발의 가능성도 기존의 수술법에 비하여 현저하게 낮다는 점이 큰 장점이기 때문이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