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김용오
가톨릭대학교 성모병원 특진교수 역임 닥터킴 이비인후과 대표원장 네이버 지식인 답변의사 여의도 성모병원 외래교수

calendar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Notice

2013. 8. 23. 17:51 비중격만곡증

여의도이비인후과 비중격만곡증 수술은 어떻게 이루어지나

 

 

척추가 휘어져 있다면 허리통증뿐만 아니라 신체를 지나는 모든 신경망이 척추로 연결 되어 있기에 다양한 병증에 시달리게 됩니다.

 

코의 중심의 뼈 또한 휘어져 있다면 마찬가지로 여러 가지 코질환을 불러오게 됩니다.

 

 

코가 휜 비중격만곡증으로 생기는 코질환

 

 


비중격만곡증으로 코가 좁아지면 점막이 자주 헐고, 딱지도 빈번하게 생기며, 코피도 자주 날 수 있습니다.

 

코가 막혀 입으로 숨을 쉬게 되면 건조한 공기가 목으로 들어가 목과 기관지 등의 점막이 건조해져서 자주 목감기에 걸리게 되고, 쉽게 목이 잠기고, 코 뒤로 분비물이 넘어가 가래가 생기고 이물감이 느껴지는 증상이 생기며, 심한 경우 머리가 무겁고, 코골이, 수면장애, 기억력 감퇴, 주의산만, 후각장애 까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비중격만곡증 교정 수술은 어떻게?

 

 


예전의 비중격만곡증 교정 수술은 비중격의 연골부위를 떼어내는 방식(SMR)이 이용되었으나,
이방식은 교정이 잘 안 되는 경우도 많고 2차적인 부작용들이 발생하여 최근에는 휘어진 원인을 찾아내어 보다 세밀하고 정확하게 바로잡으면서도 문제 발생율을 낮추는 비중격교정술(Septoplasty)이 사용됩니다.

 

거의 대부분에서 코구멍 안쪽을 절개하고 밖으로 흉터 없이 수술을 진행할 수 있지만 비중격의 맨 앞쪽(선단부, caudal portion), 이나 코등쪽의 비중격(dorsum, anterior porsion)이 심하게 휜경우에는 개방형 코성형처럼 비주를 절개해서 시행해야 제대로 교정할 수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비중격만곡증 수술은 40여분 정도 소요되고 국소마취만으로 가능한 간단히 끝낼 수 있습니다.
물론 환자분의 전신상태에 따라 다를 수 있지만 비교적 안전한 수술입니다.

 

 

posted by 김용오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