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비후성비염과 코막힘

코막힘은 정말 괴롭다! 여의도이비인후과 닥터킴의 해법

코막힘은 정말 괴롭다! 여의도이비인후과 닥터킴의 해법

 

 

간혹 감기에 걸려 콧물이 흐르고 코막힘이 생겨도 답답함이 생기는데…만약 365일 코막힘이 생긴다면 정말 지옥과도 같은 하루의 연속일 것입니다.

 

하지만 정말 습관적으로 코막힘을 호소하는 사람을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코막힘을 유발하는 코질환에는 여러가지가 있지만 코막힘이 가장 심각하게 오는 경우는 축농증 입니다.

 

 

축농증은 코 속 빈 공간인 부비동에 염증이 생겨 고름이 차는 질환으로 이를 방치하면 얼굴 안에 고름을 달고 살아가는 것과 같습니다.

 

이 경우 코가 막히고 누런 콧물이 나오며 목 뒤로 콧물이 넘어가 기침이 자주 발생합니다.

 

때때로 코나 입에서 이상한 냄새가 나기도 하는데, 이는 부비동 속에 고여 있던 고름과 분비물이 콧물과 함께 목 뒤로 넘어가면서 식도 부근에 머물기 때문입니다. 심하면 냄새를 맡지 못하게 되는 후각상실증을 겪기도 합니다.

 

또한 코 속에 염증이 생긴 위치에 따라 두통 등 안면 부위에 통증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이로 인해 고개를 숙이거나 머리를 움직이면 두통이나 얼굴에 느껴지는 압박감이 더 심해져 일상생활에 지장을 주게 됩니다.

 

 

축농증의 진단은 어떻게?

 

 


축농증이 의심이 되어 이비인후과를 찾게 되면 우선적으로 코내시경검사를 통하여 코 상태를 검진하게 됩니다.

 

급성축농증의 경우 고름이 넘쳐나는 것을 확인하거나 경우에 따라서는 물혹이 차 있는 것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부비동 내부의 염증상태를 확인하기 위해서 부비동 X-ray 촬영이나 부비동 초음파 검사 등을 시행하게 됩니다.

 

 

또한, 증상이 반복적으로 자주 재발하거나 물혹과 같은 이상소견이 관찰되는 경우에는 부비동 컴퓨터 단층촬영(CT)를 시행할 수 있습니다.

 

 

여의도이비인후과 닥터킴의 축농증치료방법은?

 

 


급성축농증이나 소아의 축농증의 경우는 항생제와 항울혈제 등의 약물 치료가 우선됩니다.

 

만성축농증의 경우는 약 8~12주 이상의 항생제 치료와 더불어 생리식염수를 이용한 비강세척이 주요하지요. 다만 3개월간의 꾸준한 치료에도 불구하고 증상에 호전이 없거나 재발이 잘 된다면 수술적 치료를 고려하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