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비후성비염과 코막힘

추운 겨울 비염환자의 고민 지혜롭게 대처하기

추운 겨울 비염환자의 고민 지혜롭게 대처하기

 

 

짮은 가을을 뒤로하고 동장군이 보 듯이 맹위를 떨치며 등장 하였습니다.

 

찬바람이 불면 평소 비염을 가진 분들의 경우 외출이 두렵기만 합니다.
행여나 감기라도 걸리면 수도꼭지를 틀어 놓은 듯 쉴 새 없이 떨어지는 콧물과 코막힘…종일 머리가 띵하고 정신을 온전히 차리기 어렵습니다.

 

 

그럼 비염을 예방하기 위한 겨울철 생활수칙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겨울철은 난방으로 인해 실내공기가 상당히 건조해지기 마련인데 가습기를 청결히 관리해서 쓰고 집안에 젖은 빨래를 널어놓아 습도를 일정하게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수시로 코 주위를 적당한 자극으로 마사지하는 것도 증상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양손을 비벼서 코 주위를 따뜻하게 감싸는 것은 코 막힘이 있을 때 쉽게 풀어주는 한 방법입니다.

 

비염에 좋은 음식으로는 면역력을 올려주는 음식이 좋습니다. 버섯류와 신선한 야채를 많이 드시고요. 익힌 마늘과 양파, 감자류와 제철 과일 등이 신체면역력을 올려주는 식품군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비염을 예방하는데 있어 운동도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비염에 왠 운동? 이라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있겠지만 적당한 운동은 심폐기능을 올려주고 무엇보다 숙면을 취할 수 있어 신체 면역력 증강에 도움이 됩니다.

 

주의가 필요한 것은 실제로 비염증상인데 감기로 오인하여 감기약만 복용하시는 분들이 의외로 많습니다. 이는 비염치료시기를 놓치게 되어 축농증이나 만성비후성비염으로 병증이 확대 될 수 있어 평상시 비염예방을 위해 노력하시고 콧물 또는 코막힘과 같은 증상이 2주 이상 지속이 된다면 꼭 이비인후과를 찾으시어 적절한 치료를 받아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