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김용오
가톨릭대학교 성모병원 특진교수 역임 닥터킴 이비인후과 대표원장 네이버 지식인 답변의사 여의도 성모병원 외래교수

calendar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Notice

'2021/06/24'에 해당되는 글 1

  1. 2021.06.24 대방동이비인후과 :: 비염은 만성화 전에 치료 받아야
2021. 6. 24. 20:32 비후성비염과 코막힘

대방동이비인후과 ::
비염은 만성화 전에 치료 받아야



코에서 물이 게속 흘러내린다면, 그 원인은 무엇일까요? 물론 비염을 가장 먼저 의심할 수 있을 겁니다. 비염에 대해 간단히 설명하자면 비강 내에 발생한 염증성 질환의 총칭입니다. 그리고 어떤 원인이든 비강 내에 염증이 생겼다면, 비염의 일종이라 할 수 있겠죠.

그렇다면 비염은 어떤 원인에 의해 발생하는 편일까요? 일단 주된 원인은 코점막의 알레르기 반응입니다. 그로 인해 발생하는 알레르기성 비염은 비염 환자 중 대다수가 포함되어 있을 정도이기 떄문입니다.

이 떄, 초기에 적절한 처치를 받지 않으면 만성 비염으로 악화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실제로 만성 비염의 원인 중 대부분은 알레르기성 비염을 초기에 치료하지 못해 이해된 것이라 알려졌습니다. 증상 자체는 만성 비염과 알레르기성 비염과 큰 차이가 없지만, 증상의 정도가 훨씬 심하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만성 비염으로 코가 막히면, 일단 코로 호흡을 하는 것이 힘들어집니다.



코로 호흡을 할 수 없게 된다면? 당연히 입으로 숨을 쉬게 될 겁니다. 이로 인해 입 안이 건조해지고 입냄새가 나거나 목감기 및 편도선염 같은 합병증이 발생되기 쉽습니다.

그 밖에도 코 속의 기압차로 인해 주로 눈이나 광대뼈 부근에 통증을 느끼거나,  기억력 감퇴와 학습 장애 등이 동반될 위험성도 있습니다. 이처럼 다양한 문제를 유발하니, 당연히 시급히 치료하는 것이 좋겠죠?



만성 비염이 되기 전이라면 약물치료와 같은 비수술적 치료를 통해 개선이 가능할 것입니다. 하지만 약물치료만으로는 개선이 어려울 정도로 증상이 심각하다면 고주파 비염수술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해당 치료법은 코블레이터라고 하는 고주파치료 장비를 사용하는 비염의 대표적인 수술법이며, 콧살 점막 전체를 변성시킴으로써 몇 년이 지나도 수술의 효과가 지속되어 재발률을 현저히 낮출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 밖에도 고주파비염수술은 다양한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1. 40~70도 정도의 저온 RF 에너지를 사용하기 때문에 코 속의 점막 손상이 최소화됩니다.
2. 특수 절연침을 꽂기 때문에 코 점막의 불쾌감이 적습니다.
3. 레이저에 비해 통증과 출혈이 적습니다.
4. 국소 마취 하에 약 10~15분 정도 소요됩니다.
5. 수술 후에 당일 퇴원이 가능합니다.
6. 수술 후 정상적인 일상생활이 가능합니다.



또한, 고주파 비염수술을 진행한 환자분들의 후기가 궁금하실 때는 아래의 배너를 통해 읽을 수 있습니다!



더불어 닥터킴이비인후과에 진료 예약을 원하실 때는 밑의 배너를 클릭해주시기 바랍니다.




posted by 김용오

댓글을 달아 주세요

prev 1 nex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