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비중격만곡증

[비중격만곡증]은 꼭 수술을 해야 될 까?

[비중격만곡증]은 꼭 수술을 해야 될 까?

 

 

사람의 코는 겉으로 일자처럼 보이는 사람도 실제로 살펴 보면 1자로 곧게 뻣은 사람은 없습니다.

 

모든 사람들이 조금씩은 휘어진 비중격을 가지고 있지요.

 

비중격이 휘어있다고 무조건적으로 코막힘 등의 불편함을 야기시키지 않습니다.

 

따라서 증상을 유발하지 않는 약간 휜 정도만으로 비중격만곡증수술을 할 필요는 없는 것이지요.

하지만 비중격이 심하게 휘어져서 코막힘을 유발하는 경우라면 얘기가 달라집니다. 이런 경우에는 비중격만곡증수술을 받으셔야합니다.

 

코막힘으로 인해 이차적으로 생기는 문제들, 예를들면 콧소리, 입으로 숨을 쉬는 현상(구호흡), 입으로 숨을 쉬니까 입안이 마르고 목도 마르고, 점액이 마르니까 목에 항상 이물감이 느껴지는 현상 또는 구취, 코골이나 수면무호흡, 코딱지가 잘 생기고 코가 자주 헐어 코피가 자주나며 두통이나 축농증의 증상들이 동반되는 경우도 마찬가지입니다.
 

 

비중격이 심하게 휘었다는 것은, 공기가 통할 수 있는 통로의 해부학적 구조가 변형되어 현저하게 공기저항이 심해진 경우인데요

이글을 읽으시는 분들의 이해를 돕기위해서 아래의 코사진을 한번 살펴 보겠습니다.

 

 

 

위 사진은 여의도이비인후과 닥터킴에서 코내시경으로 촬영된 사진 입니다.

위사진은 비중격만곡증 환자분의 사진 인데요,

우측 콧구멍(여러분이 보시기에 좌측 콧구멍)이 반대쪽 콧구멍에 비해 찌그러지고 답답한 모양이죠?

예 맞습니다.

비중격이 심하게 휘어져 한쪽 콧구멍의 입구가 거의 막힌 환자의 사진입니다.

이처럼 심하게 비중격만곡(훤코)으로 인하여 콧구멍의 일부 또는 전체가 명백하게

폐쇄된 경우에는 반드시 수술적으로 교정을 해야만 코 막힘의 증상을 치료 할수 있습니다.

 

<비중격만곡증 수술전>

 

 

<비중격만곡증 수술 후>

 

 

비중격만곡증 수술에 대해 더 자세히 알고 싶다면

여의도 닥터킴이비인후과를 찾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