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축농증

[여의도이비인후과]김대리의 심한 입 냄새 원인은 축농증?

[여의도이비인후과]김대리의 심한 입 냄새 원인은 축농증?

 

 

깔끔한 외모 덕분에 첫 인상이 좋아 많은 사람에게 호감을 받고 있는 김대리에게는 치명적인 결함이 한가지 있다고 합니다. 바로 원인 모를 입 냄새!!

 

나름 양치도 자주 하고 담배도 피우지 않지만 그와 얼굴을 마주 하고 얘기를 하면 모두들 코를 막고 돌아섭니다.

 

나중에 알고 보니 김대리의 입 냄새의 원인은 바로 “축농증”이었습니다.

 

 

위의 상황은 저희 여의도이비인후과 닥터킴에 찾아온 환자분의 상담을 살짝 각색한 것입니다.

 

실제로 축농증이 있는 분들의 경우 원인 모를 입 냄새 때문에 고충을 겪기도 합니다.

 

축농증의 경우 일반적으로 콧물, 코막힘 증세 외에 심한 입 냄새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심한 입냄새가 계속된다면 축농증도 의심해 보아야 합니다.

 

축농증 증세가 심각할수록 치즈 냄새 혹은 심한 발 냄새에 비유될만한 고약한 냄새가 나기도 하는데 냄새가 나는 이유는 부비동 안에 고여 있던 고름과 분비물이 콧물과 함께 목 뒤로 넘어가면서 식도 부근에 머물기 때문입니다.

 

 

즉, 오랫동안 고인 물이 썩듯 부비동의 고름도 오랫동안 고여 있으면 썩어서 악취가 나는 데, 그것이 역류하여 입 냄새를 유발시키는 원인이 되는 것입니다.

 

이외에 입냄새가 나는 다른 원인으로는 축농증으로 인해 코로 숨쉬기가 힘들어지면서 밤에 입을 벌리고 입으로 숨을 쉬면서 자는 것도 문제입니다.

 

입을 벌리고 자면 입 안의 침 분비가 줄어들어 점막이 건조해지고 황화합물을 만들어내는 세균의 활동이 왕성해지면서, 마치 계란 썩는 것과 같은 냄새가 나게 되지요.

 

축농증 초기 증세라도 결코 가벼이 여겨서는 안 되는 것입니다.

 

코에 문제가 있다면 언제든 여의도이비인후과 닥터킴을 찾아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