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코골이

[코골이수술]코골이가 암을 부른다?

[코골이수술]코골이가 암을 부른다?

 

 

 

 

코골이 하는 자신은 편안히 깊은 잠을 자는 신호라지만, 가족이나 주변 사람은 정말 참기 힘든 것이 바로 코골이 입니다.

 

실제로 코골이가 심하면 70dB이상의 소음이 측정 되기도 하는데 이는 트럭이 지나가는 수준의 소음이라 볼 수 있습니다. 이 같은 코골이 소음으로 인해 같이 자는 사람이 난청이 생기는 경우도 있다고 학계의 보고도 있다고 하네요.

 

 

 

 

더욱이 최근 미국 위스콘신 의과대학 보고서는 코골이 하는 분들의 입지를 좁아지게 하는데요.

 

코골이가 남의 잠을 망치는 것뿐만 아니라 코골이를 하는 본인의 건강에도 매우 위협적인 증후인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위스콘신 의대에서 수면 집단 연구에 참가한 1천5백명을 대상으로 22년간 조사하여 그 결과를 내놓았습니다. 그 결과가 코골이를 하는 분들에게는 충격적 일 수도 있는데요.

 

“코골이로 인한 수면 무호흡증에 따른 산소 결핍이 암 사망 위험을 최고 다섯 배까지 높일 수 있다”는 내용이었습니다.

 

추가적인 발표에 따르면, 수면 무호흡증은 산소 결핍을 불러오고 이것은 다시 부족한 산소를 보충하기 위한 신생 혈관 생성으로 이어져 암세포 확산을 촉진시킨다는 것이지요.

 

 

 

 

코골이는 수면 중 상기도의 협착이 생기면서 호흡하려는 노력이 강해질 때 공기의 흐름이 방해를 받아 발생하는 이상 호흡 현상입니다.

 

코골이 환자들의 경우 식도 역류, 발한증, 몽유병, 야간 빈뇨 등의 증상이 나타나며 정신적 질환도 동반하게 되는데 만성피로감을 호소하며 예민하고 공격적으로 변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또한 코를 골다가 호흡이 일시적으로 멎은 후 다시 크게 들여 마시고 코를 골다가 또 숨이 10초이상 중단되는 현상, 즉 수면무호흡증이 시간당 7회 이상 나타나면 위험한 수준으로 보는데, 제 때 적절하게 치료하지 않으면 고혈압•협심증•부정맥•심장마비 등과 같은 심장질환을 비롯해 뇌졸중 등 뇌혈관질환 및 성기능 장애까지 야기할 수 있는 무서운 질환입니다.

 

 

 

 

▶코골이 치료는 어떻게?

 

1. 코 질환에 의한 코골이
비중격만곡증, 비후성비염, 부비동염 및 코의 물혹 등이 있어 코골이가 나타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원인이 되는 코질환을 치료함으로써 원활하게 숨 길을 열어주어 코골이를 치료 할 수 있습니다.

 

2. 고주파 코골이 수술
코에 이상이 없고 목젖과 입 천장이 늘어져 있어 목구멍이 좁아져 있는 경우에는 고주파(코블레이터)를 이용하여 구개수 및 구개인두 성형술을 시행 합니다. 또한 편도가 켜져 있는 경우에는 편도절제술을 시행할 수도 있습니다.

 

이 외에도 비수술적 방법은 “구강내 장치”를 이용하거나 “지속적 기도양압호흡기” 등을 이용하여 코골이를 치료할 수 있지요.

 

이와 같이 코골이에 대한 치료가 다양한 것은 코골이의 원인이 다양하기 때문이며
코골이의 원인이 되는 문제를 정확히 진단하여 알맞은 방법으로 치료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