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김용오
가톨릭대학교 성모병원 특진교수 역임 닥터킴 이비인후과 대표원장 네이버 지식인 답변의사 여의도 성모병원 외래교수

calendar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Notice

2012. 8. 2. 20:05 알레르기 비염

[여의도비염치료]비염 절대 방치 하지 마세요 

 

 

 

닥터킴 STORY "나름 작가다"

 

안녕하세요?

여의도 직장인의 이비인후과 닥터킴 입니다.

 

저희 이비인후과 찾는 환자군중에 많은 비중을 차지 하는 질환은 단연 "비염" 입니다.


보통 증세가 많이 심해지셔서  비염외에도 증상이 확되대어 2차 3차적인 추가적 병증을 가지고 병원을 찾게 되는 경우가 많아 내심 안타까운 마음이 들지요..

 

 

 

 

 

 알레르기 비염이 축농증과 후각상실을 가져온다?

 

 

비염이 장기간 지속되면 염증상태가 심해져 축농증으로 악화될 수 있습니다.

 

축농증은 콧속 부비동이라는 빈 공간이 알레르기 비염이나 비점막 부종, 기타 감염 등으로 인해 입구가 좁아지거나 막히게 되어 부비동 내에 분비물이 고이고 2차 세균 감염을 야기 하지요.

 

종류나 감염의 형, 유지, 침범 정도에 따라 증상이 다르며, 흔한 증상으로는 딱딱하고 끈끈한 누런 콧물이 나오고, 두통, 안면충만감, 충혈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악화될 경우 천식, 후비루증후군, 중이염 등의 2차 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는 것입니다.

 

또 알레르기비염이 나타나면 심한 코막힘이 동반 되는 경우가 흔한데요 이때 음식의 맛과 냄새를 구분하기 못하는 ‘후각상실’이 나타날 수 있으며, 잠을 설치게 만들고 두통까지 동반될 수 있지요.

 

만약 감기와 같은 증상이 평소보다 심하거나 10일 이상 지속될 경우 의심해 보고, 증상이 심할 경우 방치하지 말고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알레르기비염 등..비염 질환을 예방하는 방법은?

 

 

가정에서 조금만 관심을 자지고 신경을 기울이신다면 비염질환도 예방이 가능 합니다.

우선 침구류를 적어도 2주일에 한번씩 55도 이상의 온수로 세탁하고,

 

실내 습도는 50%이하, 실내 온도는 20도 정도를 유지하며 적절히 환기해야 하구요.

 

또 특수 필터가 장착된 진공청소기를 이용, 먼지가 많은 천으로 된 소파, 커튼, 카펫 사용을 피하고 베게나 침구류 등은 진드기가 통과하지 못하는 비침투성 커버로 싸는 것이 좋고 꽃가루가 날리는 계절에는 외출을 자제해야 하는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알레르기비염 질환은 면역력을 증강시키는 노력이 가장 중요합니다.

 

 

 

 

비염에 가장 효과 좋은 치료방법은?

 

 

알레르기 질환 치료에서 가장 기본적이고 중요한 치료법인 회피요법은 알레르기원인 물질에 처음 노출되는 영유아기가 매우 중요 합니다.

 

그러면서 피부 반응 검사 및 혈청 특이 항체 검사 등을 통해 알레르기 비염을 일으키는 유발 물질을 파악해야 하지요.

 

또 일반적으로 시행되는 약물요법의 경우 증상에 맞게 전신적인 항히스타민제, 비만세포 안정제, 스테로이드제, 항 류코트리엔제, 항콜린제 혈관 수축제 등을 복용할 수 있고 비강내 스프레이 제제를 사용할 수도 있다.
 
그는 이와함께 기존 수술에 비해 통증과 출혈이 적어 회복 속도가 빠른 라디오주파(Radiofrequency, RF)를 이용한 하비갑개 비염 수술도 효과가 좋은 방법입니다.

 

 

http://www.doctor-kim.co.kr/index.asp

 

닥터킴이비인후과

비염 수술 후 인터뷰

 

 


 

posted by 김용오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