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목질환

성대폴립 수술 반드시 시행해야 하나요?

 

 

현대에는 흡연자가 매우 많습니다. 담배가 몸에 나쁘다는 것은 알고 있어도, 도저히 끊지 못하는 분들의 모습을 흔하게 볼 수 있죠.

 

그리고 흡연이라고 하면 보통 폐암, 후두암처럼 위험한 질환만을 떠올리기 쉽지만, 사실 그 밖에도 흡연이 유발하는 질환은 여러 종류가 있습니다. 그 중 하나가 바로 쉰 목소리를 유발하는 '성대폴립'입니다.

 

쉰 목소리는 의학용어로 애성이라 불리며, 소리의 구성 요소인 음질, 높이, 크기, 지속 시간 등에 이상이 있는 것을 뜻합니다.

 

일상생활 중 우리는 목소리를 사용해야 하는 일이 많은데요. 여기에 더해 흡연과 공해 등의 악영향을 받으면서 발생 빈도가 점점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게 되었죠.

 

원인이 되는 질환은 여러 종류가 있지만, 그 중에서도 오늘은 성대폴립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아마 목소리를 많이 사용해야 하는 직업에 종사하는 분들에게 흔히 나타나는 병인 성대결절에 대해서는 자주 들어보셨을 테지만, 성대폴립에 대해 아는 분은 적을 것입니다.

 

성대폴립은 성대용종이라고도 부르며, 성대에 물주머니 같은 조그만 혹이 생기는 질환입니다. 보통 흡연을 하는 분들이 과도하게 소리를 지르거나, 심하게 기침을 할 때 유발되는 일이 많죠.

 

 

 

 

이러한 성대폴립은 빨리 치료할수록 좋습니다. 물혹이 심하게 자라지 않은 상태라면 보존적 치료만으로도 충분하지만, 보존적 치료를 장기간 시행해도 증상에 호전이 없을 정도로 심하다면 물혹을 제거하는 수술을 받아야 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수술을 받은 후에는, 성대폴립이 유발하지 않도록 철저히 예방해주는 편이 좋습니다. 평소 습관에 따라서 성대폴립은 언제든 재발될 수 있으니 말입니다.

 

성대폴립에 효과적인 예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금연하시고 간접흡연도 피합니다.

2. , 커피 등 탈수를 유발하는 음식을 피합니다.

3. 물을 자주 마셔서 수분을 보충해 성대가 건조하지 않도록 합니다.

4. 이야기는 되도록 천천히 하고, 지나치게 오랜 시간 이야기를 하거나 노래하면 안됩니다.

5. 넓고 시끄러운 곳에서 큰소리로 말하지 말고 마이크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6. 목이 쉬거나 피곤할 때는 음성 사용을 자제하고 물을 자주 마십니다.

7. 목에 힘을 주고 말하는 것을 피합니다.

8. 고함치거나 흥분해서 소리를 지르는 행동은 피합니다.

 

 

 

 

음성장애에 대해 좀 더 자세하게 알고 싶으시다고요? 아래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성대폴립을 치료하기 위해 닥터킴이비인후과의 진료 예약을 하고 싶으시다면 밑의 배너를 클릭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