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축농증

노란 코가 나오고, 불쾌한 냄새의 원인은 [부비동염]

노란 코가 나오고, 불쾌한 냄새의 원인은 [부비동염]

 

 

사람의 얼굴 뼈에는 여러 개의 동굴이 있는데 이 동굴을 의학적으로 구분해 보면 상악동, 사골동, 접형동, 전두동으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이곳에 농성 분비물이 축적되는 경우 부비동염 진단을 하게 되지요.

 

양측 광대뼈 속과 앞이마의 돌출 부위가 이런 부비동에 해당되는 곳으로 상악동염이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합니다.

 

 

증세는 급성 부비동염인 경우에는 갑자기 두통이 생기며 특히 앞머리와 눈 주위의 통증을 많이 호소하지요. 이밖에 열이 나고 코에서 고름 같은 분비물이 나오게 되는데, 각 동의 입구가 막히면 분비물이 없을 수 있지만 대신 통증이 심해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일시적으로 냄새를 맡지 못하거나 구토, 현기증, 식욕 부진을 동반하기도 하지요.

보통 감기나 급성전염병, 급성비염 등이 원인이며 치아의 뿌리가 좋지 못해 생기는 치성 상악동염도 흔한 경우 입니다.

 

만성인 경우는 여러 가지 원인 인자를 볼 수 있는데, 특히 개개인의 해부학적 조건이 중요하게 작용하지요.

 

비중격만곡증, 비후성비염, 비용종 등은 상악동이나 사골동과 코의 비강을 연결시키는 구멍을 막게 되어 부비동염을 유발시키는데, 원인 질환에 대한 처치를 반드시 해주어야 합니다.

 

감기나 알레르기성 비염에서 점막의 부종으로 부비동염이 생기는 경우도 흔한 경우이구요.

 

 

또 유•소아기에 구개편도선이나 인두편도(아데노이드)비대증으로도 올 수 있습니다.

치료는 급성인 경우 합병증이 없는 한 보존적 치료를 하며, 외과적 수술은 골수염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권해드리지 않습니다.

 

만성인 경우, 알레르기성 비염은 보존적 요법을 실시하며, 동 점막의 병변 상태에 따라 수술을 결정하게 되며, 보존적 치료 방법으로는 대개 항생제와 화학 요법, 등과 함께 부비동을 세척하는 방법 등이 있습니다.

 

어린이의 감기 증상이 10일 이상 지속되거나 누런 콧물이 나오면 축농증의 가능성이 높다는 것을 염두에 두어야 하며, 축농증이 기관지염이나 폐렴을 유발시키는 경우가 많으므로 조기 치료가 무엇보다 중요할 것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