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귀질환

이석증은 어떤 증상을 유발할까요? [당산역이비인후과]

이석증은 어떤 증상을 유발할까요?

[당산역이비인후과]

 

 

자신이나 주위 사물이 정지했음에도 움직이는 듯한 느낌이 드는 것을 우리는 흔히 어지럼증이라 부릅니다.

 

그 어지럼증의 원인으로 대개는 빈혈 증상이나 뇌신경의 문제를 떠올리기 쉽지만, 원인이 이석증과 같은 내이 질환인 경우에는 신경과보다는 이비인후과를 방문하시는 편이 더 적절합니다.

 

이비인후과는 보통 코질환을 치료하는 곳이라 생각하는 경우가 흔하지만 귀()와 코()와 목(인후) 관련 질환을 담당하기 때문에 이비인후과라 불리는 것입니다. 그리고 귀질환은 보통 이석증 같은 내이 질환일 가능성이 높죠.

 

 

특히 아래와 같은 증상이 나타날 때, 이비인후과를 찾아주실 필요가 있습니다.

 

- 가만히 있어도 회전성 어지럼증이 계속 나타난다.

- 몸의 중심을 잡기 어렵다.

- 멀미처럼 속이 메쓱거리거나 구토감이 느껴진다.

- 이명증이 있거나 귀가 잘 들리지 않게 되었다.

- 귀가 꽉 막힌 것 같은 증상이 있다.

- 눈 앞이 흐려지고, 전신에서 기운이 쭉 빠진다.

 

 

오늘은 이러한 내이 질환 가운데, 가장 흔하다고 할 수 있는 이석증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이석증(耳石症)은 양쪽 귀 안쪽에 있는 전정기관 벽에 붙어서 평형감각을 유지시켜주는 미세한 칼슘 결정인 '이석'이 다양한 원인으로 원래 있던 장소에서 떨어져 나와 반고리관을 떠돌아다님으로써 어지럼증을 일으키는 상태를 말합니다.

 

주된 위험 요인은 노화, 외상, 과로, 스트레스 등이라고 합니다.

 

 

또 이석증은 증상이 메니에르병, 전정신경염 등 다른 질환과 오인할 수 있지만 이석증만의 특징이라 할 수 있는 다음 증상을 살펴본다면 자가적으로 구분이 가능할 것입니다.

 

1. 잠자리에서 눕거나 일어날 때, 심한 어지럼증이 생긴다.

2. 잠자리에 누워서 좌우로 돌아눕거나 고개를 좌우로 돌릴 때, 심한 어지럼증이 생긴다.

3. 고개를 들어올리거나 숙일 때, 심한 어지럼증이 생긴다.

4. 어지럼증의 지속시간이 1분 이내인 경우

5. 머리를 움직이지 않고 가만히 있으면 증상이 완화되는 경우

 

 

혹시 이석증 증상의 치료가 필요하시다면, 닥터킴이비인후과에서 적절한 치료를 받아보세요!

 

닥터킴이비인후과에서는 정확한 진단 후 병변이 있는 반고리관의 위치에 따라 물리치료를 시행하면 높은 확률로 완치할 수 있습니다.

 

차후 재발되는 경우도 종종 있으나 정확한 진단과 치료로 적절하게 조절이 가능합니다.

 

 

이석증 및 어지럼증 질환에 대해 좀 더 자세한 정보가 필요하시다면 밑의 배너를 클릭해보세요!

 

 

카카오톡을 사용해 간편하게 진료를 받길 원하신다면 아래 배너를 클릭해주시기 바랍니다!

pf.kakao.com/_xhBMxeT

 

닥터킴이비인후과의원

여의도 직장인의 이비인후과주치의!

pf.kaka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