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비후성비염과 코막힘

여의도 닥터킴이비인후과의 코막힘 진단

여의도 닥터킴이비인후과의 코막힘 진단

 

 

코막힘을 진단하고 치료하기 위해서는 증상이 얼마나 오랫동안 지속되어 왔는지, 양쪽 코가 막히는지, 혹은 번갈아 가면서 막히는지, 또 하루 중 특별한 시간 대에 막히는지 등에 대해 파악해야 합니다.


또한 다른 동반되는 증상들이 있는지에 대해서도 확인을 하는데, 콧물이 동반되는 경우에는 콧물의 색이나, 피가 섞여 나오는지에 대해 확인하게 됩니다.

 

그 후 코안과 부비동 등의 상태를 파악하기 위해 단순방사선검사(X-선 검사)를 시행하게 되며, 만일 냄새를 못 맡는 경우에는 후각검사를 시행할 수 있겠습니다. 또 코점막의 상태와 코막힘의 정도를 객관적으로 검사하기 위해 비강 통기도 검사도 시행할 수 있겠습니다.

 

만일 알레르기가 있어 코막힘 증상이 나타난다고 의심되는 경우에는 혈액검사나 피부반응검사 등을 시행해 알레르기가 있는지, 어떠한 원인 물질에 의해 유발되는지 확인하고, 만일 수술적인 치료가 필요한 경우에는 전산화 단층촬영검사(CT촬영)를 실시하게 됩니다.

 

종양성 병변이 콧속에 있어 코막힘 증상을 일으키는 경우에는 종양의 성상과 종류를 파악하기 위해 조직검사를 시행하게 되며, 종양의 범위를 파악하기 위한 컴퓨터 단층촬영(CT)이나 자기공명영상촬영(MRI)을 시행합니다.

 

 

 

 

코막임 해결법

 

1. 알레르기 비염의 경우라면..
알레르기에 대한 약물을 사용하게 되며, 축농증이나 만성 비후성 비염이라면
항생제 등을 사용하여 염증을 줄여주고 없애는 치료를 시행합니다.

 

2. 코가 휜 비중격만곡증이 있는 경우라면
비중격만곡증이 있으면 비중격 교정술을 시행하고, 비갑개의 비후가 심하다면 비갑개 성형술을 시행합니다.

 

3. 부비동염의 경우라면
만성적인 부비동염이 있다면 초기 약물치료를 시행하고 증상의 재발이 잦거나 코 안에 물혹이 동반되어 있는 경우에는 수술적 치료를 고려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