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비후성비염과 코막힘

코로 숨만 쉰다? 코의 다양한 역할 알아보기 [닥터킴이비인후과]

코로 숨만 쉰다? 코의 다양한 역할 알아보기 [닥터킴이비인후과]

 

 

컴퓨터의 성능을 얘기할 때 우선적으로 체크하는 부분이 CPU입니다.

사람으로 따진다면 두뇌의 회전능력 정도일 것입니다.

 

컴퓨터의 발달 정도를 이 CUP의 능력으로 구분 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것이 없었다면 제아무리 좋은 CUP도 무용지물입니다. CPU의 능력을 책임지는 부속은 바로 쿨러입니다.

 

CUP는 작동을 하며 엄청난 열을 발생시키고, 고성능일수록 열발생이 높다고 합니다.
이 쿨러가 CUP에 맞추어 고성능으로 진화 되지 않으면 CUP가 아무리 최고 성능이라도 그 능력을 100% 써먹기는 어려울 것이며 타 버릴 수도 있기에 CUP에 걸맞는 쿨러가 같이 구동되어야 합니다.

 

 

우리 몸에도 이러한 역할을 하는 기관이 있습니다. 바로 코가 뇌의 쿨러의 역할을 담당합니다.

 

 

인체의 온도를 조절하게 하는 것이 뇌에 있는 시상하부라는 곳입니다.

그리고 뇌는 언제나 일정한 온도로 유지되어야 하는데 그렇지 않으면 뇌에 심각한 문제가 생기게 됩니다.

 

우리 몸의 모든 기능을 관장하는 뇌가 정상으로 작용하지 않으면 정상적인 사회활동은 어렵게 됩니다.

 

이 뇌의 온도로 유지시키는데 코가 아주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체온조절 중추가 뇌 옆에 있는데 뇌로 가는 혈액의 대부분은 작은 혈관이 그물같이 되어 있는 곳을 통과하나 이 그물의 곁에 코에서 뻗어난 정맥의 혈액이 고여있는 곳이 있습니다.

 

그래서 이 코를 통과하면서 뇌로 가는 혈액이 냉각되기도 하고 데워지기도 하는 것입니다.

 

비강에는 갑개라고 하는 조직이 있어서 공기의 통로를 여러 구역으로 분산시켜 줍니다.
이것은 공기와 비점막의 접촉 면적을 넓혀서 비강으로 들어온 공기가 이곳을 통과하면서 체온에 의해 데워지게 됩니다.

 

비강을 감싸고 있는 뼈 또한 구조가 독특합니다. 이 부분의 뼈는 손발이나 허리뼈처럼 속이 꽉 차 있는 것이 아니라 얇고 단단합니다.

 

이런 구조는 외부의 기온과 체온의 온도차를 조절하는 역할을 한다. 비강의 옆에서 네개의 부비동도 속이 굉장히 복잡하게 얽히고 비어 있습니다. 부비동을 통과하는 공기는 갑개를 통과할 때처럼 이곳을 통과하면서 데워지게 되는 것입니다.

 

부비동은 뇌에서 발생하는 열을 식혀주는 기능을 하는데 우리 몸에서 뇌의 무게는 몸무게의 2%에 불과하지만 에너지 소모량은 20%나 될 정도로 열 발생량이 큽니다. 그래서 뇌에서 발생하는 열을 식혀줄 필요가 있는데 부비동 표면에서 점액이 증발하면서 그 열을 식혀줍니다.

 

그래서 부비동에 농이 차 있거나 하면 열을 식히는 작용이 안 돼서 뇌는 계속 역을 축적하게 됩니다.

 

이와 같이 코의 역할은 숨쉬는 것 외에도 중요한 기능을 하는 기관이기에 코의 건강이 전신 건강에 미치는 영향도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