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레르기 비염

[비염치료]알레르기비염 환자에게 도움이 되는 식이습관

[비염치료]알레르기비염 환자에게 도움이 되는 식이습관

 

 

비염이라고 하면 일반적으로 어떤 특정시기에 특정 물질에 대해서 나타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하지만 요즘의 비염은 꼭 봄과 가을의 환절기뿐 아니라 사시사철 달고 사는 경우가 많고, 또, 알레지 반응처럼 어떤 특정 물질에 대해서만 반응하는 것만도 아닙니다.

 

 

물론 어떤 비염환자들은 집먼지 진드기 알러지나 꽃가루에 대한 항원반응이 양성으로 나타나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들은 악화시키는 요인이지만 근본적인 원인이 아닌 경우도 많지요.

 

환경오염과 서구화된 문명 속에서 아기 때부터 조금만 열이 나도, 감기 증세가 보여도 쉽게 약을 먹어온 탓에 아이의 면역계가 약화되고 교란되어 외부 환경변화에 적응력이 떨어져서 보이는 과민반응으로 비염과 같은 코질환이 쉽게 나타나는 듯 합니다.

 

 

비염환자를 위한 식이습관

 

비염을 줄이기 위해 집에서 어떤 음식을 먹어야 하는지 물어보시는 분이 많습니다.

 특히 아이를 키우시는 부모님들께 이러한 질문을 많이 받지요.

 

 

알레르기 비염이 면역계의 교란이 가장 근본적인 원인이라는 것을 볼 때 이렇게 면역계를 교란시키는 음식을 먹지 않는 것이 가장 중요할 것입니다.

 

당연히 유기농 식품, 자연식 밥상을 먹는 것이 도움이 되겠지만, 방안에 계속 쓰레기를 버리면서 방향제를 뿌린다고 방안이 깨끗해지는 것이 아닌 것처럼, 인공첨가물이 들어가는 음식부터 피하는 것이 비염예방을 위한 식이습관의 첫걸음이라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첫번째. 손쉽게 입에 맞는 맛을 내는 식품 첨가제, 눈에 보기 좋게 하는 색소 등 인공 첨가제가 들어간 음식을 피해주세요.

 

두번째. 육류의 섭취는 나쁘지 않지만 여기에는 보존재 발색재 등이 들어간 햄, 소제지, 스팸, 어묵의 형태로 먹는 것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세번째. 튀김 요리를 먹어도 좋지만 여러 번 사용하여 산패된 기름에서 튀기거나, 바삭하게 튀기거나 독특한 맛을 내기 위해 첨가제가 들어간 식품 역시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솔직히 이러한 것을 소비자 입장에서 판단하기는 어려운 부분은 있지요..

 

합성 비타민과 미네랄이 아니라 자연의 미네랄과 비타민이 들어있는 식품은 알레르기 비염 환자의 면역력 강화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비염치료 닥터킴 이비인후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