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축농증

[여의도부비동염치료]잦은 코막힘 원인은 비중격만곡증과 부비동염

[여의도부비동염치료]잦은 코막힘 원인은 비중격만곡증과 부비동염

 

 

코는 날씨의 변화가 심하거나 추울 때 민감하게 반응하는 신체 부위입니다.

 

코가 막히거나 콧물이 자주 나온다고 해서 그저 감기로만 속단 해서는 안 되는 부분이지요.

 

코막힘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먼저 비중격만곡증을 들 수 있는데 이는 코를 양쪽으로 나누고 있는 막인 비중격이 코의 중심에 위치하지 않고 치우쳐 치우친 쪽의 비강이 좁아져서 나타나는 증상이지요.

 

비중격만곡증으로 나타나는 코의 주된 이상인 코막힘은 비중격이 치우쳐 튀어나온 쪽이 더 심하지요. 또 축농증과 같이 만성 코질환이 없으면서도 항상 코가 막히고 목에 가래 같은 것이 있다고 호소하는 환자들이 있는데 이럴 때는 비중격만곡증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비중격만곡증은 작은 감기에도 코가 완전히 막히게 만들어 구강호흡을 하게 되고 이로 인해 심한 코골이, 수면장애 등으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코막힘을 유발하는 두 번째는 부비동염(축농증)이 있습니다. 감기의 후유증으로 시작되는 부비동염은 일단 항생제를 주로 사용해 치료하지만 효과가 좋지 않을 때는 수술이 필요하지요.

 

 

 

코막힘을 예방하는 생활습관

 

-베개를 목까지 깊숙이 넣어 취침을 하게 되면 기도가 확보 되어 코가 막혀도 숨쉬기가 편안해 집니다.

 

-규칙적인 운동으로 체중을 줄여주세요. 비만인들은 겉으로만 살이 많은 것이 아니라 속으로 살이 비대해져 있기 때문에 코의 숨길도 좁아지기 마련이지요.

 

-똑바로 잠을 자기 보다는 새우잠으로 자세를 바꿔주세요.

 

-잠들기 전에 음주는 금물!! 술에 있는 알코올성분이 인두강 근육의 긴장도를 떨어뜨려 기도 협착을 유발해 코골이까지 이어질 수 있습니다.

 

-수면제 또는 진정제의 복용을 가급적이면 삼가주세요 호흡이 얕아지고 느려져 상기도 협착을 유발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