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귀질환

[소아중이염]우리아이 중이염 너무 걱정하지 마세요

[소아중이염]우리아이 중이염 너무 걱정하지 마세요

 

 

소아중이염이란..
중이염은 소아에서 감기 다음으로 흔한 질병으로 3세 이하 소아의 약 30%는 적어도 3회 이상 중이염을 앓는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중이염은 열, 이통 뿐만 아니라 소아 청력감소의 가장 흔한 원인이 되므로 그냥 방치해서는 안 되는 질환입니다.

 

소아 중이의 특징은

 

 

 


중이강(中耳腔)은 공기로 채워져 있으며 대기와 같은 압력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 상태에서 고막과 이소골(소리 전달해주는 작은 뼈)은 자유롭게 진동하게 되지요.

 

중이강의 공기는 비강의 뒤쪽인 비인두로부터 이관(耳管)이라는 통로로 들어오게 됩니다.

이관 입구는 항상 닫혀있지만 침을 삼키거나 하품을 할 때 열려서 외부공기가 들어오게 되는 구조입니다.

 

소아에게서 유독 중이염이 잘 발생되는 원인은 구조적인 문제 때문인데요, 소아는 성인에 비하여 이관의 길이가 짧고, 각도가 수평에 가깝기 때문에 쉽게 염증의 통로가 될 수 있습니다.

 

소아의 중이염은 이관이 완전히 발육하는 7세를 기준으로 그 이하에서 흔하며 특히 3세 미만에서 중이염이 쉽게 발생이 되며 계절적으로 겨울과 초봄에 흔하게 나타나지요.

 

중이염이 발생 되는 원인은?


중이강은 원래 무균상태를 유지하지만 코나 목안에 번식하는 세균이나 바이러스가 이관을 통해 중이강으로 들어오게 되면서 염증이 유발
되는 것 입니다.

 

이러한 상황은 감기, 부비동염, 알레르기, 편도 및 아데노이드 염증 등 주로 이관의 기능이 좋지 못할 때 잘 발생이 됩니다.

 

소아 중이염도 수술을 받아야 할까?


 

<환기관삽입술 전후>

대개 중이염은 적절한 약물복용으로 치료가 잘 됩니다. 그러나 약물치료에 반응하지 않아 중이삼출액이 3개월 이상 지속되는 경우에는 고막절개술을 고려해야 하지요.

 

이는 고막 표면에 작은 절개를 가하여 삼출액을 배출시키는 방법입니다.

절개 부위는 수일내로 아물게 되며 특별한 상처를 남기지 않습니다.

절개 부위가 너무 일찍 아물어 삼출액이 다시 차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 이때는 환기관이라는 작은 관을 고막에 넣게 됩니다.

 

환기관을 통하여 공기가 통하게 됨으로써 대기와 중이강의 압력이 같게 되고 삼출액의 배액이 이루어집니다. 환기관은 대개 6-9개월이 지나면 자연적으로 빠지게 되는데 그 전에는 목욕 또는 수영시 귀에 물이 들어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구개편도와 아데노이드가 커서 입으로 호흡을 하거나, 편도에 만성적인 감염증이 있으면 이로 인하여 중이염이 자주 재발할 수 있습니다. 만약 그렇다면 편도 및 아데노이드 절제술을 시행하는 것이 좋으며 대개는 중이 환기관 삽입술을 같이 진행합니다.

 

중이염은 제때에 적절한 치료를 하면 절대로 심각한 질병이 아닙니다.

 

중이염이 의심 될 때는 꼭 이비인후과를 찾아주시고요 치료시 중요한 부분은 치료후 증상이 일시적으로 호전 되었다고 치료를 중단하시면 안되고 담당의사가 완치되었다고 할 때까지 지속적으로 치료를 받는 것이 중이염의 재발을 막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