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질환

어지럼증을 유발하는 메니에르증후군은 어떤 것?

어지럼증을 유발하는 메니에르증후군은 어떤 것?

 

 

-메니에르증후군은 어떤 질환인가?

 

 

메니에르병은 반복적인 어지럼증, 난청, 이명, 귀 먹먹함이 나타나는, 최근 현대인들이 주의해야 할 질환 중 하나이다. 실제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통계에 따르면 최근 5년간 메니에르병 환자가 매년 9.5%씩 급증한 것으로 통계되고 있습니다.

 

-메니에르증후군의 원인과 증상은?

 

어지럼증은 주변이 빙글빙글 도는 느낌과, 몸의 휘청거림, 속이 메스껍거나 토하는 증상이 동반되며 몇 십 분에서 몇 시간 동안 지속되는 것이 특징입니다.

이러한 어지럼증은 반복적으로 나타나며, 한쪽 귀 또는 양쪽 모두에서 액체로 귀가 꽉 찬 듯한 압박감이 느껴져 심할 경우 발작을 일으키기도 하고, 청력을 상실하는 경우도 있어 방치해서는 안 되는 질환이지요.

이러한 메니에르증후군에 대해 아직까지 뚜렷한 원인이 밝혀지진 않았지만, 혈액순환장애, 바이러스성 감염, 알레르기 등의 원인으로 평형 및 청각 기능을 담당하는 달팽이관 속의 액체 압력이 높아져 발병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진단과 치료 방법은?

 

 

가장 고통스럽게 느끼는 반복적인 어지럼증은 대부분 치료가 되며, 난청 완치율은 높지 않지만 치료를 잘 받는다면 회복의 가능성은 있습니다.

이명은 대부분 적응되어 불편하지 않게 되지만 지속적으로 심하게 남는 경우에는 이명재활치료 등으로 회복 될 수 있지요. 귀 먹먹함은 병이 회복되면서 대부분 사라지게 됩니다.

 

-치료 후 환자가 주의해야 할 점은?

메니에르증후군의 치료도 중요하지만 식이요법 또한 중요한 부분입니다. 특히 저염식 식단관리는 어지럼증이 발작적으로 생기는 것을 예방할 수 있지요. 평소 짜게 먹는 습관은 과다한 염분 축적으로 내림프의 압력을 높여 어지럼증을 일으키므로 나트륨의 하루 권장량을 준수하여 식단을 조절하는 것이 좋습니다.

메니에르병은 생활습관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질환이므로 식습관과 라이프스타일에 각별히 신경 쓰는 것이 중요합니다. 치료가 된 이후에도 지속적으로 주의사항을 지켜야 하며, 증상이 다시 재발하거나 청각의 변화가 있는 경우에는 즉시 이비인후과를 찾아야 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