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김용오
가톨릭대학교 성모병원 특진교수 역임 닥터킴 이비인후과 대표원장 네이버 지식인 답변의사 여의도 성모병원 외래교수

calendar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Notice

2013.07.25 14:59 비후성비염과 코막힘

에어컨 비염이 있다? [여의도이비인후과]

 

근래에 들어서 비염이 환절기나 겨울 뿐만이 아니라 여름에도 꾸준히 발생하고 있습니다.

 

여름철에도 비염이 발생되는 건 아마도 무더위가 계속되다 보니 냉방기 사용이 많아져 비염증상이 심화되거나 나타나는 것인데 이를 일명 " 에어컨 비염" 이라는 별명으로 부르기도 합니다.

 

에어컨의 찬바람 때문에 급격한 실내외 온도차이가 발생해 환절기와 비슷한 환경이 만들어져 콧물, 코막힘, 재채기 등의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이러한 비염 증상이 있으면 잦은 재채기로 인해 공부나 업무에 집중하기가 어렵습니다.

 

코가 막혀 구강호흡을 하게 되면 뇌에 산소가 제대로 공급되지 않아 기억력이나 집중력이 떨어지게 되고 무기력감이 생기게 됩니다.

 

보통 비염이 잘 낫지 않고 재발이 쉽다 해서 치료하기를 망설이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모든 병이 다 비슷하겠지만 비염도 방치하게 되면 더 큰 합병증을 불러오게 될 수 있습니다.
축농증, 중이염, 결막염, 천식 등이 비염의 합병증입니다.

 

여름 비염의 가장 큰 원인은 과도한 냉방기 사용으로 공기는 차갑고, 무더위로 인해 냉수나 아이스 커피 등을 자주 마셔 차가운 성질의 음식을 섭취하여 몸을 차게 만드는 환경 때문입니다.

 

 

 

여름 비염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 에어컨 사용을 줄이시고 실내외 온도차를 5도 이하로 줄입니다.

 

- 직장에서 에어컨 온도를 줄일 수 없을 경우에는 가디건 등의 긴 소매 옷을 준비하셔서 장시간 냉방에 대비합니다.

 

- 에어컨의 찬바람이 직접 몸에 닿지 않도록 합니다.

 

- 에어컨을 강하게 트는 것보다 약하게 해서 천천히 냉기가 나오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 몸을 꾸준히 움직여 몸에 열을 발생하여 혈액순환이 잘되도록 해줍니다.

 

- 찬음식 ,찬음료 보다는 따뜻한 차나 물로 수분을 충분히 섭취합니다.

 

- 에어컨 필터를 자주 깨끗하게 청소해줍니다.

 

- 평상시 균형 있는 식사와 꾸준한 운동으로 체력을 보강하여 몸의 면역력을 향상 시켜줍니다.

 

posted by 김용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