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레르기 비염

[여의도이비인후과] 가을만 되면 고장나는 코!!

[여의도이비인후과] 가을만 되면 고장나는 코!!

 

 

계절이 바뀌는 요즘 같은 시기에 각종 알레르기로 고생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알레르기 비염은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전체 인구의 20∼25%가 앓고 있을 만큼 흔한 질병입니다.

 

더욱이 봄과 가을에는 꽃가루와 황사로 인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아 이 시기에는 외출을 줄이며, 손발을 깨끗이 씻는 등 자기관리를 철저히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알레르기 비염은 발작성 재채기, 맑은 콧물, 코막힘이 나타나며 눈이나 구강점막 특히 비점막에 가려움증이 있을 수 있습니다.

 

평소에는 건강하게 지내다가 과로가 겹치거나 감기가 오래 지속되면 체내의 저항력이 약해지면서 이러한 질환인 나타납니다. 초기에는 환절기와 겨울철에 나타나고 재채기 횟수도 1-2회 정도지만 만성화되면 천식, 호흡기 장애, 알레르기성 결막염 등의 합병증으로 고생을 하기도 합니다.

 

주로 감기나 알레르기성 비염을 거쳐 만성 비염이, 그리고 이 만성 비염이 축농증을 동반하게 됩니다. 즉, 축농증으로 코에 농이 생겨 코가 막히고 누런 콧물이 나오며 후비루(코가 목 뒤로 넘어가는 현상)가 생기게 됩니다. 이럴 때에는 머리가 무겁게 되고 냄새도 잘 맡지 못할 뿐더러 머리에 산소 공급이 제대로 되지 않아 기억력이 감퇴되기 때문에 수험생이나 직장인들이라면 치료를 서두르는 것이 좋습니다.

 

 

여의도이비인후과 닥터킴의 알레르기비염 치료법

 

알레르기 비염을 완치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그렇지만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원인물질을 정확히 찾아내어 적절한 치료를 해주면 알레르기 비염으로 인한 불편감을 감소 시키고 정상적인 일상생활을 이어가실 수 있습니다. 또한 알레르기 비염으로 인한 천식과 같은 합병증을 예방 할 수 있습니다.

 

 

1. 환경요법


알레르기 비염의 대표적인 원인물질인 집먼지 진드기나 꽃가루 등을 없애거나 노출되는 것을 최대한 피하는 방법입니다.

 

 

2. 약물치료

증상이 악화되는 급성기에 일시적으로 증상을 완화시킬 목적으로 약물을 복용하거나 코에 스프레이를 분무하는 방법입니다.

 

 

3. 수술치료(고주파 비염술)


알레르기로 인해 염증반응이 반복되면 코점막이 비후되어 코막힘을 유발하게 되는데, 코블레이터라고 하는 고주파치료 장비로 비후된 콧살을 수축시켜 코막힘을 해결하고 동반된 알레르기 증상을 완화시켜줄 수 있습니다.

 

 

4. 면역치료

 

독감예방접종처럼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원인물질을 주입하여 면역항체를 만들어 근본적인 면역을 얻게 하는 방법으로 알레르기를 원인적으로 치료할 수 있는 유일한 치료법입니다.

 

예전에는 주사를 맞는 방법이었으나 현재는 설하면역치료라고 해서 혀 밑에 약물을 투여하는 간편한 방법으로 대체되는 추세입니다.

 

면역치료의 성공률은 보통 70~80% 정도로 보고되고 있고 천식으로의 진행을 예방하는 효과가 우수합니다. 하지만 치료기간이 길고 비용이 다소 발생하는 단점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