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축농증

부비동염(축농증)이란? (유명한이비인후과)

부비동염(축농증)이란?  (유명한이비인후과)

 

 

 

 

우리가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부비동염(축농증)은 또다른 말로 “굴염”이라고 불리우기도 합니다.
이름에서 알 수 있듯 우리 몸의 얼굴 뼛속에는 몇 개의 빈 공간(굴 같은 공간)들이 있는데 이 빈 공간에 염증이 생기게 되면 부비동염(축농증) 또는 굴염으로 진단하게 됩니다.

 

코 주위의 얼굴 뼛속에 있는 빈 공간들은 숨쉬는 공기의 온도와 습도를 조절하고, 외부의 충격으로부터 보호하며, 콧속과는 작은 구멍으로 통해 있어 환기가 이루어지고, 부비동 내의 분비물이 자연스럽게 콧속으로 배출되도록 하는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순환이 원활치 못하여 분비물이 고이게 되고 염증으로 나타나게 되면 부비동염(축농증)이 되는 것이지요.

 

 

 

 

부비동염(축농증)의 증상을 살펴보면..

 

급성기에는 권태감, 두통, 미열과 함께 코막힘, 콧물과 안면 통증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고, 만성기에는 코막힘, 지속적인 누런 콧물, 코 뒤로 넘어가는 콧물 등이 생기며, 더 진행하면 후각감퇴, 두통, 집중력 감퇴 등을 호소하게 됩니다.

 

어린이에 있어서의 부비동염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 10~14일 이상 지속되는 감기(때로 열을 동반할 수 있음.)

• 끈적끈적한 황록색의 비강 분비물

• 코가 목 뒤로 넘어가는 것, 인후통, 기침, 구역, 구토

• 6세 이하에서는 드문 두통

• 보채거나 축 늘어짐.

• 눈 주변에 부종이 나타남.

 

 

 

 

부비동염(축농증)의 치료방법은?

 

부비동염(축농증)의 치료의 핵심은 썩은 물이 흘러내릴 수 있는 통로를 만들어줌으로써 다시 썩은 물이 고이지지 않도록 해주는 것이 치료원리입니다.

 

치료의 방법으로는 약물적 치료와 수술적 치료 2가지가 있습니다.

 

초기엔 염증을 가라앉히는 소염제와 침입한 세균을 없애줄 수 있는 항생제만으로 도움이 되나 부비동의 구조 자체가 공기소통이 제대로 되지 않게 되어 있으면 축농증 증상이 수 차례 반복되며 만성화로 진행이 되기도 합니다.

 

이렇게 만성화로 진행된 경우에는 외과적 수술을 통해 염증을 제거하고 비정상적인 부비동 구조를 교정해주어야 온전한 치료가 될 수 있습니다.

 

과거엔 축농증 수술이 윗 잇몸을 수술용 칼로 절개하고 윗 턱뼈를 망치로 깨뜨린 뒤 일일이 고름과 병든 부비동내 점막을 제거하는 수술 방법을 써왔으나 이 방법은 수술 후 환자의 얼굴이 일주일 내내 붓고 아프며 재발도 잦아 많은 분들이 수술적 치료를 꺼려 하셨지요.

 

하지만 의학기술이 발전한 요즘에는 수술칼을 이용한 축농증 수술보다 내시경을 이용한 축농증 수술이 주된 치료법으로 자리를 잡고 있으며 저희 닥터킴이비인후과에서도 이러한 방법으로 부비동염(축농증)수술을 해 드리고 있습니다.

 

이 방법은 가느다란 내시경을 코 안으로 넣고 카메라를 통해 콧속의 구조를 의사가 직접 보고 교정해주는 방식으로 고름을 일일이 긁어내기보다 부비동과 코 사이의 공기 소통을 원활하게 해주는 방식으로 예전의 수술법 보다 회복기간이 짧고 수술 후 불편감이 많이 해결되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부비동염(축농증)으로 고생을 하고 있다면 언제든 유명한이비인후과 닥터킴을 찾아주세요 ^^*